건강

건강검진 혈압 수치가 알려주는 고혈압

고혈압 수치

건강검진 혈압 수치가 높게 나왔나요?

▪ 지난 이야기

지난 3년 사이에 혈압 수치에 빨간 불이 들어온 메디씨는 걱정이 많아졌어요. ‘주의’ 경고가 떠 있는 혈압 수치를 보니 혹시나 나도 고혈압이지는 않을까 무서워지기 시작하는데…

그런데 건강검진 결과 속 보이는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이 단어들은 도대체 뭘까요? 알 수 없는 수치와 용어들로 혼란에 빠진 메디씨. 처음 보는 혈압 수치 용어를 보곤 내 수치가 높다는 것은 알겠는데, 정확히 이 수치가 왜 안 좋은 건지는 모르겠다는 말과 함께 답답함을 토로하네요.

처음 보는 건강검진 혈압 수치 용어, 이 수치는 도대체 어떤 것을 의미하는 걸까요?

그리고 혈압이 높으면 나에게 어떤 위험이 발생하는 걸까요?


메디씨의 건강검진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메디씨의 건강검진


혈압 검사란?

혈압이란, 몸속 통로 역할을 하는 혈관을 통해 움직이는 혈액의 힘 또는 세기를 의미해요. 만약 혈액의 힘, 즉 혈압 수치가 정상보다 높다면? 이것을 고혈압이라고 부르죠. 우리는 건강검진이나 가까운 의료기관 방문 또는 가정용 혈압 측정기를 이용해 혈압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건강검진 혈압 수치 보는 방법은?

혈압 검사를 통해 우리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총 2가지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수축기 혈압이란 몸의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이 신체 여러 부위로 혈액을 전달하기 위해 강하게 수축했을 때 느껴지는 힘을 의미해요. 이완기 혈압이란 심장에서 혈액을 모으기 위해 힘을 뺐을 때 느껴지는 힘을 의미해요.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수치 결과를 위의 표와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어요. 보통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을 고혈압으로 진단해요.

그러나 그보다 낮은 수치라도 혈압이 높아질수록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정상 수치보다 높지만 고혈압 수치보다는 낮은 수치를 고혈압 전 단계와 주의 혈압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어요. 따라서 고혈압 전 단계와 주의 혈압이라면 고혈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지하고 혈압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질문 있어요!🖐

혈액을 공급하는 힘이 세면 좋은 것 아닌가요?

공급하는 힘이 세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에요. 크게 2가지 문제가 발생해요.

첫째, 심장에 무리가 와요. 혈관의 압력이 높을수록 심장에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심하면 심부전이 올 수 있어요.

둘째, 심장 또는 뇌의 혈관을 손상시켜요. 피가 지나다니는 통로인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 허혈성 심장병이나 뇌졸중이 올 수 있어요.

평소 혈압 수치에 비해 이번 건강검진 측정 혈압 수치가 이상할 정도로 높게 나왔어요.

병원에서 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무조건 고혈압은 아닐 수도 있어요.

혈압 수치는 측정 당시의 환경, 측정 부위, 나의 상태 등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혈압 측정 전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가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또는 병원 방문으로 인한 긴장과 스트레스 때문에 혈압이 높게 나올 수도 있는데, 이를 백의 고혈압이라고 해요.

따라서 평소보다 혈압이 높게 나왔다면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정확하게 다시 측정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아요.


고혈압 원인은?

고혈압은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원인이 있는지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어요. 일차성은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고혈압, 이차성은 혈압 상승을 높이는 특정한 원인이 있어 이를 해결하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는 고혈압을 뜻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가 일차성 고혈압에 해당해 뚜렷한 원인을 알지 못해요. 일차성 고혈압은 생활 습관, 연령, 가족력 등이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가족력에 따른 고혈압

부모 모두 고혈압인 사람의 29.3%, 형제자매가 고혈압인 사람의 57%가 고혈압이라는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고혈압은 가족력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만약 내 가족 중 고혈압이 있다면? 혈압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써보는 것이 어떨까요?

연령에 따른 고혈압

대한고혈압학회 2018년 고혈압 진료지침에 따르면 65세 이상 연령층의 고혈압 유병률은 65.2%로 매우 높아요. 우연히 지나가는 길에 마주치는 65세 이상 어르신 3명 중 2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이처럼 연령이 높을수록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은 높아져요. 그 이유는 혈관!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점차 혈관 탄력이 감소하고 딱딱하게 경직되어 가는데 이는 혈압을 높이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최근 젊은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팩트시트 2020에 따르면 국내 20~30대 고혈압 환자 수는 총 127만 명으로 절대 적지 않은 수이죠. 문제는 20~30대 환자 중 고혈압 인지율은 17.4%에 불과하고 치료율은 14%로 더 낮아요. 보통 자신의 혈압 수치를 잘 모르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른 나이에 혈압이 높아진 젊은 고혈압 환자들은 일반 고혈압 환자보다 장기간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요. 따라서 젊은 20~30대라도 방심하지 말고 주기적인 혈압 체크와 운동을 통한 체중 조절, 건강한 식습관 등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해요.


혈압 관리가 중요한 이유: 합병증 예방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무서운 질환이에요. 질환이 크게 진행되기 전까지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의사들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하죠.

특히 고혈압으로 인해 뇌졸중, 치매,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커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0 사망 원인 통계 결과에 따르면 심뇌혈관 질환은 암을 제외한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일 정도로 아주 위험한 질환이죠. 따라서 합병증으로 인한 더 큰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혈압 관리가 중요해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혈압 수치는?

올해 여러분의 혈압 수치는 안전한가요?

내가 이제까지 받았던 모든 건강검진 혈압 수치를

연도별 그래프로 비교해보고 현재 나의 건강 상태를 살펴보세요.😊


🔻지금 바로 나의 혈압 수치 확인하기🔻

내 건강검진 결과는?


*해당 콘텐츠는 마석아산내과의원 강동욱 원장님의 자문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주요 내용 출처:

대한고혈압학회_고혈압 진료지침,2018

대한고혈압학회_팩트시트, 2020

질병관리본부_국민건강영양보고서, 2015

통계청_사망원인 통계, 2020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