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하루 단 30분 걷기로 고혈압, 당뇨병 탈출하세요!

고혈압 당뇨병 걷기 효과

일상 속 가장 간단한 운동, 걷기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걷고 있나요?

우리는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출근을 위해 지하철 또는 버스정류장까지 걷고, 점심을 먹기 위해 음식점까지 걸으며, 퇴근 후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또 걷곤 합니다. 이렇듯 걷기는 아침잠에서 깨어나 저녁 잠들기 직전까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 때도 함께할 만큼 일상에 빠지지 않는 필수 요소인데요.

최근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에서 실시한 ‘2021년 등산·걷기(트레킹) 국민의식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성인남녀 중 68.7%가 걷기 활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3년 전인 2018년보다 9.3% 증가한 추세라고 하는데요. 반면에 등산은 56.4%에서 47.9%로 8.5% 감소했다고 하죠.

그 이유는 코로나로 야외활동이 어려워진 사람들이 가까운 곳, 접근성이 좋고 사람이 많지 않은 곳을 찾다 보니 많은 사람이 걷기 활동을 즐기기 시작한 것인데요. 사람이 많은 실내 헬스장, 등산로 등의 운동보다 비대면으로 혼자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운동, 걷기!

이러한 걷기 운동이 고혈압, 당뇨병을 예방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고혈압&당뇨병 예방에 탁월한 걷기 운동

  • 주 3회 이상, 하루 30분 걷기 운동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을 예방해보세요.

대한고혈압학회에서 발표한 2018년 고혈압 진료지침과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2021년 당뇨병 진료지침을 살펴보면 걷기, 러닝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심폐기능을 개선 및 향상시켜 고혈압 발생 위험을 낮춰주고, 더불어 혈당 조절을 개선해주어 당뇨병 발생 위험 또한 낮춘다고 하는데요.


일주일에 3일 이상, 30분 중강도로 걷기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대한걷기협회에 따르면 어떤 질환을 앓고 있는지에 따라, 나이에 따라 걷기 방식을 다르게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질환에 따라, 연령에 따라 다른 올바른 걷기 운동 방법을 한번 살펴볼까요?



올바른 걷기 운동 방식 알아보기

  • 질환 따라 다른 걷기 방식: 고혈압, 당뇨병

대한걷기협회에서 권고하는 질환별 걷기 프로그램은 위와 같은데요.

고혈압 환자와 당뇨병 환자 모두 단계별로 운동강도를 점차 늘려가되, 매주 주기적으로 걷기 운동하는 것은 같지만, 빠르게 강도 높은 운동을 했을 때 잘못하면 혈압의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당뇨병 환자보다 천천히, 좀 더 느긋한 속도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이에 따라 다른 걷기 방식

또한 나이에 따라서도 걷기 방식이 다른데요.

30대 미만은 중강도로 빠르게, 자주 걷는 것을 추천하지만, 50세가 넘어가는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강도가 너무 세거나 자주 걸었을 경우, 허리나 무릎 등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젊은층보다 천천히 보다 적은 빈도로 걷는 것이 좋죠.

여러분의 질환에 따라, 연령에 따라 적절한 걷기 운동을 실천해보세요!


걷기 운동에 따른 고혈압&당뇨병 실제 효과는?

그렇다면, 실제로 걷기 운동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개선 효과를 얻은 사례는 없을까요?

작년 5월, 미국 소아 위장관학 교과서에 자신의 논문이 실릴 정도로 세계적으로 의학계에서 저명한 의사로 꼽히는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연호 교수를 인터뷰한 동아일보 기사 (동아일보, 21.05.21)에 따르면 최연호 교수는 최근 과도한 업무로 인해 건강이 악화하어 당뇨병을 앓았지만, 단 3개월 만에 주기적인 1만 보 걷기 습관을 통해 당뇨병 탈출에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최연호 교수는 어떻게 만성 질환인 당뇨병에서 탈출을 할 수 있었던 걸까요?

그는 3개월간 당뇨병을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실천 습관 4가지를 지속해서 수행했다고 합니다.

  • STEP 1. 식습관 개선하고 항상 움직이며 걷기

최연호 교수는 당 함량이 높은 음식을 제한하고 오이, 토마토 등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며 아침은 가볍게, 점심 저녁 용량은 평소보다 4분의 1로 줄이며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평소 취미로 하던 수영, 자전거 대신 병원, 집 근처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을 하루 8,000보에서 1만 보씩 꾸준히 실천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걷기 운동을 통해 자연스레 근육량이 증가하며 혈당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와 지속해서 먹던 치료 약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고 하죠.


  • STEP 2. 건강을 관리한 강력한 계기를 찾아 지속적인 습관 형성하기
또한 그는 며칠 만에 흐지부지되는 일회성 실천이 아니라 지속적인 습관이 될 수 있도록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만한 요소를 찾아 꾸준한 의지를 가지는 것이 당뇨병을 치료의 핵심이라고 하는데요. 최연호 교수는 해당 인터뷰를 통해 강력한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적인 습관 형성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최연호 교수가 거듭 강조했듯이, 당뇨병 외의 그 어떤 질환이든 건강을 위한 꾸준한 실천과 노력 없이는 완치되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지속적인 걷기 습관 형성을 만들어주는 어플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까요?



지속적인 걷기 운동 습관을 형성을 위한

개인 맞춤형 건강 어플, 메디패스

메디패스 걷기 앱테크


메디패스 코인워크란, 자신이 매일 걸은 횟수만큼 실 가상자산인 MED 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서비스인데요.

쉽게 흐지부지되기 쉬운 걷기 운동을 매일 걷는 만큼 주는 보상을 통해 꾸준한 동기부여를 줄 수 있어 지속적인 습관 형성을 만들어주는 데 탁월한 기능이죠. 꾸준한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을 되찾음은 물론, 보상으로 돈까지 벌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

단순 포인트가 아닌 실제 가상자산 코인을 보상으로 주기 때문에 어렵기만 하던 가상자산 재테크를 경험해볼 수 있어 꽤 실용적이랍니다.


또한 메디패스 어플은 단순한 걷기 서비스만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간편 건강검진 조회 서비스를 통해 간편 인증만 하면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가 받았던 모든 건강검진 기록을 그래프 추이로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때문에 메디패스는 간편 건강검진 조회 기능을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나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코인워크 기능을 통해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건강 서비스라는 입소문을 타고 현재 30만 이상의 유저들이 사용할 만큼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메디패스를 통해 꾸준한 걷기 습관 기르고

MED 코인 보상으로 재테크도 경험해보세요!

국내 30만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할 정도로 효과가 증명된 메디패스 서비스!

최근 코로나로 인해 꾸준한 운동이 절실히 필요하셨던 분이거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던 분이라면? 메디패스 코인워크를 통해 지속적인 걷기 운동 습관을 형성해보세요. 매번 실패하던 운동, 메디패스 앱을 통해 단 한 달이면 꾸준히 재미있게 운동 습관을 길러볼 수 있습니다.

걸을수록 돈과 건강이 함께 쌓이는 메디패스 코인워크

건강 관리와 습관 형성에 탁월한 앱, 메디패스

지금 바로 메디패스를 통해 걷기 운동을 실천해볼까요?

코인워크 시작하기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2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김메디
관리자
7 월 전

안그래도 이번에 아버지 혈압수치가 높게 나와서 걱정이었는데, 당장 코인워크 깔아드려야겠어요~!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