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국인은 왜 걷기에 열광할까

트레킹 추천

여러분은 국내에 있는 둘레길 또는 트레킹 코스만 2,000여 개가 넘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통 길게 이어진 산길 혹은 숲길을 오래 걷는 것을 트레킹이라고 부르는데요. 최근 우리나라 곳곳에 있는 트레킹 코스를 통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벗 삼아 여유롭게 걷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에서 실시한 ‘2021년 등산·걷기(트레킹) 국민의식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성인남녀 중 68.7%가 걷기 활동을 즐기고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이상은 걷는 활동을 즐긴다고 볼 수 있죠.

2021 트레킹 실태조사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유독 걷기에 열광하고 즐기는 걸까요?



사람들은 왜 걷기를 즐겨 하는 걸까?

1.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야외활동 증가

트레킹이 우리나라에서 열광하는 트렌드로 자리를 잡은 이유 중 하나로 코로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한국등산·트레킹 지원센터에 따르면 등산 인구는 3년 전, 즉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인 2018년에 비해 8.5% 감소했지만 걷기 및 트레킹 인구는 9.3%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즉,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사람이 적고, 비대면으로 더욱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야외활동으로 걷기와 트레킹이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트레킹 코스로 유명한 제주 올레길의 작년 완보자 수는 4,014명으로, 이는 2년 전보다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이고 있죠.


2. 가장 간편한 운동 방식

두 번째로는 걷기는 일상에서 가장 간편하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인데요. 운동화만 챙겨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고, 강습비 또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아 손쉽게 혼자서도 즐길 수 있어 연령에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즐겨하고 있습니다.


3. 마음 건강 증진

지속적인 걷기 활동이 고혈압, 당뇨병 등 여러 질환을 예방하고 신체적 건강을 되찾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많은 분이 알고 계시는데요. 더불어 자주 걸으면 마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한걷기협회에 따르면 걷기는 우울증 및 불면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 내면의 마음 건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2021 OECD 통계 결과

우리나라는 2021년 OECD 국가 중 우울증 발생률 1위, 스트레스 지수 1위일 정도로 정신 건강에 취약한 편에 속합니다. 심지어는 대한민국의 빨리빨리 문화가 세계적으로 유명할 정도로 우리는 쉼과 여유, 내면의 정신 건강 관리에 서툴고 어려워하죠. 이러한 우리나라에서 정신 건강을 이롭게 해주는 걷기와 트레킹에 열광하고 취미를 갖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오히려 조금 늦은 감이 있는 것 같기도 하죠.



과거 고대 철학자들도 걷기에 열광했다고?

사실 걷기가 우울증 및 불면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 내면의 마음 건강을 되찾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은 과거 고대부터 전해져 내려오고 있었습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세내카 등 우리가 알법한 유명한 철학자를 포함한 과거의 수많은 철학자들은 매일 매일 주변을 걸으면서 생각하고, 내면의 말에 귀 기울이고, 철학을 논하는 것을 중요시했다고 하죠.

수많은 철학자들의 걷기 관련 명언

– 루소에게 걷기는 숨쉬기와 같았다. “나는 멈춰 있을 때 생각에 잠기지 못한다. 반드시 몸을 움직여야만 머리가 잘 돌아간다.”

– 그토록 많은 철학자들이 걷기를 즐겼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니체는 “진정으로 위대한 생각은 전부 걷기에서 나온다”라고 확신하며 종종 기운차게 스위스 알프스 산맥으로 두 시간가량의 짧은 여행을 떠났다.

– 칸트는 매일 오후 12시 45분에 점심을 먹고 프러시아 쾨니히스베르크의 늘 똑같은 대로에서 한 시간 동안 산책을 했다.

에릭 와이너의 책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내용 중 발췌

위와 같이 수많은 철학자들은 걷기를 통해 신체를 활성화함과 동시에 머릿속에 차지하고 있는 수많은 생각과 고민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했는데요. 이러한 걷기의 정신적 효과는 최근 과학적으로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오스틴 텍사스대학 연구팀에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걷기가 우울증 완화 및 정신 건강에 효과를 준다고 하죠.

또한 일본을 대표하는 가정의학 전문의이자 <병의 90%는 걷기만 해도 낫는다>의 저자인 나가오 가즈히로 박사의 말에 따르면 가볍게 걷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속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또는 노르아드레날린)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출퇴근 길, 손쉬운 걷기 실천 방법 5가지

또한 나가오 가즈히로 박사는 과거에는 하루 평균 3만 보를 걸었지만, 현재는 하루 평균 6,000보를 채 넘기기도 어려울 정도로 과거 시대에 비해 줄어든 걸음 수가 현대 사회에서 발병하고 있는 우울증을 포함한 수많은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실제로 2020년 미 스탠포드대학 연구 결과를 보면 한국인 하루 평균 걸음 수는 5,755걸음이며, 비교적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직장인의 하루 평균 걸음 수는 3,000-5,000보로 한국인 평균 걸음 수에 채 미치지 못할 정도로 평소에 잘 걷지 않는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우리는 바쁜 일상에서 오롯이 나를 위해 지친 내면을 살펴보기 위해 혼자 걷는 시간을 따로 갖기란 쉽지 않습니다. 누구보다도 빨리 취업, 이직, 성공, 미래를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고,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도록 쉼 없이 달리며 끊임없이 나아가다 보니 시간적 여력이 많이 없죠. 그래서 나가오 가즈히로 박사는 매일 출퇴근길, 거리와 지하철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손쉬운 걷기 방법을 제시했는데요. 효과적인 5가지 걷기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효과적인 걷기 원칙
2020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한국인을 위한 걷기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하루 30분, 주 5회 이상 걷기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출퇴근길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위 5가지 걷기 원칙을 통해 나도 모르게 지쳐있던 내면 건강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매번 의지가 약해 작심삼일로 끝나는 분들을 위한 꿀팁

하지만 막상 이렇게 쉬운 실천법도 내가 하루라도 빠짐없이 지속해서 수행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면 쉽게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바빠서 놓치고, 피곤해서 미루고, 회식이라는 핑계로 안 하기 쉽죠. 3개월 동안 주기적인 1만 보 걷기 습관을 통해 당뇨병 탈출에 성공한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연호 교수 또한 강력한 동기부여와 꾸준한 의지가 없었다면 지속적인 걷기 습관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당뇨병을 치료하기 어려울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쉽게 포기하기 쉬운 걷기 습관을 어떻게 매일 매일 실천할 수 있을까요?

▪ 꾸준한 걷기 실천을 위한 강력한 동기부여 제공 앱, 메디패스 코인워크

오늘부터 메디패스 코인워크로 걷기 시작!

매번 의지가 약해 미루고 미루다 결국 포기하는 편이라면?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메디패스 코인워크를 사용해보세요. 메디패스 코인워크란, 나의 하루 걸음 수를 측정하고 걸은 만큼 실 가상자산인 MED 코인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어플 서비스인데요.

별도의 장비나 준비물 필요 없이 우리의 일상에서 하루도 빼먹지 않고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매일 걸음 수를 측정 및 기록할 수 있고, 심지어 걷는 만큼 실제 보상을 주는 강력한 동기부여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메디패스는 걷기 기능 이외에도 여러 건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병원예약, 보험청구, 복약 알림, 건강검진, 접종내역, 진료내역 관리 등등… 메디패스는 사전, 사후의 모든 측면에서 나의 건강 관리를 도와주는 올인원(All-In-One) 건강 관리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보기 앱 따로, 건강정보 앱 따로, 병원 관리 앱 따로… 지금까지 각각의 필요한 건강 기능이 있는 앱들을 따로 받아 사용하셨다면? 이제는 메디패스 앱 하나로 관리해보세요.



강력한 동기부여 제공 앱 메디패스로

오늘부터 즐겁게 걷기를 실천해보세요.

매번 실패하던 걷기, 지금 바로 메디패스를 통해 재미있게 시작해보세요.

코인워크 시작하기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2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지구인
지구인
3 월 전

매일 코인워크 하고 있습니다^^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