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걸음 속도가 느릴수록 더 빨리 늙는다고?!

걷기 노화 예방

여러분은 영화 <인 타임(In Time)>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영화 인 타임은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이 극적으로 반영된, 돈 대신 시간을 사용하여 살아가는 미래 세상의 이야기를 그린 SF 장르 영화인데요. 최첨단 의료 기술이 발달하여 25살이 되면 노화가 멈추어 영원히 늙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는 이곳은 시간으로 옷, 음식, 집 등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죠. 대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0이 되면 그 자리에서 심장마비로 죽게 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요.

출처: 네이버 영화 <인타임> 스틸컷

시간이 말 그대로 돈이 되어 부자들은 늙지 않고 영생을 살 수 있지만, 가난한 이들은 말 그대로 하루 벌어 하루를 살다가 예기치 못한 일로 시간을 소모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0이 되면 그 즉시 심장마비로 죽는 비극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 영화 속 빈부격차는 독특하게도 사람들의 걷는 속도를 통해 알 수 있는데요. 하루에도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시간이 1분 1초라도 아까운 가난한 이들은 이리저리 빨리 걷거나 뛰어다니며 일하는 바쁜 생활을 하지만, 시간에 쫓기지 않는 여유로운 부자들은 언제나 천천히 걷고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실제 현실은 반대로 빠르게 걷는 사람보다 느리게 걷는 사람의 노화 속도가 더 빠르다는 사실을?!



걸음 속도가 느릴수록 더 빨리 늙는다고?!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CL)과 미국 듀크대학 공동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걸음 속도가 느릴수록 노화 속도가 빠른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1972~1973년생 1,000명을 대상으로 40대부터 2년마다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대상자들이 45세가 됐을 때 평소 걸음 속도를 측정한 결과, 걸음 속도가 느린 사람은 빠른 사람보다 여러 신체 기관에서 빠른 노화 징후를 보였다고 합니다. 심지어 뇌 기능의 퇴화 정도도 걸음 속도가 느린 사람이 더 심한 노화 징후를 보였다고 하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올해 영국 레스터대 연구팀에서는 영국인 40만 5,981명의 유전자에서 수명과 보행속도의 연관성을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해당 연구팀은 걷는 속도가 빠른 사람과 느린 사람의 생물학적 나이가 16년까지 차이가 난다는 결론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걷는 속도가 빠른 사람이 느린 사람에 비해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노화가 느리다는 것인데요. 또한 느린 걸음 속도가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이나 건강하지 못한 노화의 위험을 식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위 연구 결과 외에도 하루에 10분씩 빠르게 걷는 게 기대 수명을 연장하거나 빠르게 걷는 사람이 느리게 걷는 사람보다 최대 20년 더 긴 기대 수명을 갖는다는 결과 등 비슷한 맥락의 논문 및 연구 결과가 현재까지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요. 즉, 우리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걸음 속도와 노화, 그리고 기대 수명이 꽤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밝혀진 논문 결과들을 요약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크게 2가지를 알 수 있죠.

첫째, 걸음 속도가 느릴수록 노화 속도가 빠르고 반대로 걸음 속도가 빠를수록 기대 수명이 길다.

둘째,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이나 건강에 위험 적신호가 올수록 또는 나이가 들수록 걷는 속도가 점차 느려진다.

걸음 속도와 노화의 연관성

느려지는 걸음 속도가 나의 건강 적신호 또는 노화를 의미한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사실 걷는 것이 우리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꾸준히 걷고 있는 분들은 많지만, 걷는 속도까지 신경 쓰고 걷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회복하고 더 나아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걷는 속도와 지속적인 실천을 모두 동반한 올바른 걷기를 실천해야 하죠.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잘 걸을 수 있을까요?



나에게 맞는 올바른 걷기 운동 방법은?

걷기는 우리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입니다. 별도의 장비나 비용 없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죠. 하지만 처음부터 걷기 운동을 쉽게 보고, 무리하게 걷다 보면 다치기 쉽고, 지속해서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적합한 걷기 속도와 강도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속도와 강도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한국워킹협회에 따르면 3개월간 점진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걷기 속도와 강도를 찾아 높여보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워킹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올바른 걷기 운동법을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해보았는데요.

지금 바로 자세히 살펴볼까요?

속도, 강도를 고려한 올바른 걷기 플랜 #1
속도와 강도를 고려한 올바른 걷기 플랜 #2

[노화 방지를 위한 3개월 걷기 플랜]

▪ 1주차

– 걷는 주기: 매일
– 걷는 시간: 20~30분 (걸음 수 약 3,000보)
– 걷는 속도: 느린 속도~보통 속도
*무리하지 않고 평상시 속도로 여유롭게 걷기

2주차

– 걷는 주기: 매일
– 걷는 시간: 30분~40분 (걸음 수 약 3,000~4,000보)
– 걷는 속도: 보통 속도~빠른 속도 (주 1회 이상)
*걷는 시간 기록하기
*1주차보다 조금 더 빠르게 걷기

3~5주차

– 걷는 주기: 매일
– 걷는 시간: 45분~1시간 (주 2회 이상) (걸음 수 약 5,000보)
– 걷는 속도: 보통 속도~빠른 속도
*주 2회, 20분 정도 숨이 조금 차게 걷기

▪ 6~11주차

– 걷는 주기: 매일
– 걷는 시간: 1시간 (걸음 수 약 5,000~1만 보)
– 걷는 속도: 보통 속도~빠른 속도
*매일 20분씩 보통 속도~빠른 속도를 유지해 숨이 가쁠 정도로 걷기

12주차 이상~

– 걷는 주기: 매일
– 걷는 시간: 1시간 이상~ (걸음 수 약 1만 보)
– 걷는 속도: 보통 속도~빠른 속도
*1.6km 거리를 제한 시간 18분 안에 걷는 것을 목표로 빠르게 걷기


위와 같이 올바른 걷기 운동은 점진적으로 걷기 시간과 강도 그리고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람마다 체력, 건강 상태 등이 다르므로 처음에는 평소와 같이, 자신의 걸음 속도에 맞춰 여유롭게 걷다가 점차 숨이 가쁠 정도로 빨리 걷는 횟수와 걷는 시간을 늘려가며 연습하고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위와는 다른 방식으로 걸어야 하는데요.

질환에 따라 단계별로 운동강도를 다르게 늘려가야 한답니다. 만성질환 환자를 위한 걷기 방법은 아래 버튼을 눌러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만성질환 걷기 방법은?

잠깐만요!🖐🖐

올바른 걷기를 위한 필수 준비물

3개월 올바른 걷기 운동을 통해 최대 16년~20년까지 젊어질 수 있는 노화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니, 지금 바로 시작을 안 할 수 없죠! 걷기 좋은 요즘 날씨, 여러분도 오늘부터 가볍게 시작하고 싶으시다면?

올바른 걷기 운동을 위해서는 한 가지 도구가 필요한데요. 바로 내가 하루에 얼마나 걸었는지를 체크하고 비교할 수 있는 만보기를 준비해주세요. 2천 보, 3천 보, 5천 보, 1만 보… 점차 늘어나는 나의 일일 걸음 수를 측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걷기를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어떤 만보기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하루 걸음 수를 측정하고 걸은 만큼 보상을 주는 메디패스 코인워크를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내가 걸은 만큼 보상이 UP! 메디패스 코인워크

메디패스 코인워크는 매일 자신의 걸음 수를 측정할 수 있는 일종의 만보기 서비스인데요.

그러나 단순히 걸음 수를 측정하는 만보기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2천 보, 5천 보, 1만 보… 내가 걸은 만큼 실 가상자산인 MED 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리워드 기능을 함께 제공합니다.

쉽게 포기하기 쉬운 걷기 운동, 메디패스 코인워크를 이용하면 내가 실천한 만큼 돈으로 돌려받는 보상 효과를 통해 강력한 동기부여를 얻어 지속적인 걷기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는 사실!

걷는 만큼 리워드를 주는 메디패스 코인워크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메디패스’를 검색해 다운받으면 준비 완료! 메디패스 화면 하단 ‘코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일일 걸음 수 측정과 더불어 걸음 구간별 보상과 꽝 없는 출석체크 보상 그리고 이외에도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미션에 참여하실 수 있답니다.



나만의 맞춤형 건강관리 앱, 메디패스

또한 메디패스는 코인워크 서비스 외에도 건강관리를 위한 여러 부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병원 예약 및 접수, 실손보험 청구, 예방접종 내역 관리, 복약 관리 등 건강 생활에 필요한 개인 맞춤형 기능이 모아져 있어서 매우 간편하죠.

특히 메디패스는 간편 건강검진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가 받았던 모든 건강검진 기록을 조회하고 그래프로 건강 상태를 비교하고 확인할 수 있죠. 아직 우리는 우편 또는 메일로 받은 건강검진 결과를 한번 본 후 잊어버리기 일쑤인데요.

내 건강을 사전 예방하는 메디패스

메디패스를 사용하면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화된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어서 질환이 발생하고 나서야 치료 및 관리를 하던 우리에게 질환이 생기기 전부터 사전 예방을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메디패스를 통해 사전-사후 모든 측면에서의 건강을 모두 관리해보세요.



3개월 걷기 운동을 통해 16년 더 젊은 나를 되찾아보세요.

만 26세 이후부터 시작된다는 노화. 노화를 대처하는 방식에 따라 같은 나이임에도 노화의 정도 및 속도가 다를 수 있는데요. 메디패스 코인워크를 통해 지속적인 3개월 걷기 운동을 실천해보고 남들보다 16년 더 젊은 신체 건강을 되찾아보세요!

코인워크로 노화예방 시작!
Tags:
0 0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3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지구인
지구인
1 월 전

맞아요. 자주 걸어야 해요. . 걸음이 뛰는 것보다는 느려도 몸 건강하게 만드는 데는 최고인 거 같습니다. 메디블록도 뛰는 건 아니지만 빠른 걸음으로 건강한 회사, 건강한 코인 만들어 주세요. 쪼잔하게 대한민국 대표 메디코인이 아닌 국제적인 메디코인이 되길 바랍니다. 루나처럼 실망시키지 마세요^^

메디웨건
관리자
Reply to  지구인
1 월 전

안녕하세요 지구인님! 응원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메디
관리자
1 월 전

오늘부터 시속 100km로 걸어야겠어요!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