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메디블록 할게요!

메디블록 medibloc

Ⅲ. 메디블록이 그리는 세상

4) 정보의 척도, Medi Point

김메디씨는 최근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 으슬으슬 몸살 기운이 느껴져 동네 병원을 찾았습니다. 병원 접수대에서 김메디씨는 간호사에게 이야기 합니다.

재진이구요, 메디블록 할께요.

김메디씨는 바로 자신의 핸드폰바탕화면에 위치한 메디블록 어플리케이션을 열고 본인의 QR코드를 간호사에게 제시합니다. 간호사는 QR코드 리더기를 통해 김메디씨의 메디블록 계정정보를 읽어들이고진료 접수를 위한 기본 정보(체온, 혈압, 증상 등)를 입력합니다. 이렇게함으로써 오늘 진료를 받을 김메디씨의 의료 정보는 병원의 EMR에 저장됨과 동시에 블록체인 기반의 메디블록시스템에도 쓰여지게 됩니다.

김메디씨를 진료할 다나아 원장님은 환자를 진료실로 호명하기 전 컴퓨터를 통해 김메디씨가 메디블록 어플리케이션 활용에 동의했음을확인합니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이렇게 메디블록에 쓰여진 환자 개인의 의료 정보는 본인의 요청 없이는 그 누구도 볼 수가 없습니다.) 김메디씨가 진료실로들어온 후 다나아 원장님이 환자를 진료하고 처방한 기록은 메디블록 프로그램을 통해 기록됩니다.

메디블록 앱


김메디씨와 다나아 원장님은 위와 같이 메디블록을 활용함과 동시에 MP(MediPoint)를 얻게 됩니다. 메디블록을 알게된 후 매번 병원에 갈 때마다 김메디씨는 메디블록을사용해 꾸준히 오랫동안 MP를 쌓아왔습니다. 김메디씨는 최근이렇게 모은 200MP를 100MED 토큰으로 전환하였습니다(변환률은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글 내용상 변환률은임의로 설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해 고3인 큰딸과 데이트를 하며 맛있는 것도 사주고 수험생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김메디씨를 진료해주었던 다나아 원장님의 경우 조금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해 MP를 얻습니다.

우선 위의 예시에서 언급이 되었듯 메디블록 사용을 원하는 환자의 요청을 들어 줌으로써 의사 개인의 MP를 얻게 됩니다. 즉, 다나아원장님 역시 메디블록 프로그램을 많이 활용하면 할수록 정비례하여 다나아 원장님 개인의 MP가 증가한다고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 다나아 원장님이 병원 진료외에 보람을 느끼며 해왔던 일 중 하나는 인터넷 상에서 전문 지식인으로 활동하며 일반인에게 의료 정보를 전달해주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그릇된 정보가 난무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보상이 없는 것 같아 인터넷상 의료상담을 요청하는 네티즌들에게 2차 소견을 말해주는 것에 잠시 회의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메디블록을 만나고 난 후 상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우선메디블록 플랫폼 상에서 공유가 허락된 환자의 정보(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는 중앙서버나 데이터 저장소에집약적인 형태로 기록되는 것이 아닙니다.)를 바탕으로 의료 전문가에게 요청되는 2차 소견에 대해 더욱 전문적이고 빠른 피드백을 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웹상에서 활동할 때는 실제 진료도 아닌 데다, 의료인으로써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 할지 몰라 항상 두루뭉술하게만이야기해 왔는데, 메디블록 플랫폼 내에서는 좀 더 전문가의 면모를 가지고 2차 소견이 정말 절실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의료상담을 진행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전문가적인 소견을 제시했을 경우 MP 또는 MED를 얻게 됩니다. (MED를 얻는 경우는 유료 2차소견 서비스에 해당) 이를 통해 다나아 원장님은 메디블록 플랫폼내에서 자신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의료인이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게 되어 메디블록 플랫폼 내에서 활동하는데 더욱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메디블록 앱

이렇듯, 지식을 기여한 만큼 따라오는 적절한 보상(Good reputation, MP)이 있어 최근 다나아 원장님도 메디블록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MP의 지급은 다양한 레벨에서 제공됩니다.

이제까지는 개인에게 지급되는 MP를 이야기했는데, 기관차원에서도 MP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다나아 원장님의 병원도 메디블록 플랫폼을 많이 이용할수록 높은 MP를담보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MP에서 MED 토큰으로 전환된 이 MED 토큰의 쓰임새는 더욱 다양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김메디씨의 경우 MED를 결제수단으로 활용해 딸과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다나아 원장님의 경우 생각보다 많이 쌓인 MP중 일부를 MED로 전환하여 고생하는 직원들을 위한 간식비로 활용하거나의료 연구를 위해 메디블록 플랫폼을 통해 의료정보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상 오늘은 메디블록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허구의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보았습니다.어떠신가요? 메디블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쓰일지 감이 좀 잡히시는지요? 사실 이 포스팅을 올리기까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메디블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이를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많으셔서 조금은 투박하지만 김메디씨와 다나아 원장님의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 메디블록은 각 나라의 의료환경을 고려하여 메디블록 플랫폼을 이용하는 최대 다수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고민하고 연구하며 관련된 여러 직종들과 의사소통 중에 있습니다. 메디블록 플랫폼의 성공은 어느 한 사람, 한 조직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닙니다. 환자, 의사, 간호사, 그리고 의료와 관련된 모든 직종 사람들의 참여에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 바로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음을 꼭 명심해 주세요!


메디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써 의료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더나아가 인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메디블록 팀의 공동 창립자인 고우균과 이은솔은 각각 유능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갖춘 의료인들입니다. 이들은 의료산업의 최전방에서 현존 의료 시스템의 한계를 체험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메디블록을 기획하고 설계하였습니다. 메디블록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제공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창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medibloc/

트위터 : https://twitter.com/_MediBloc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medibloc.org/

29220cookie-check메디블록 할게요!
Tags:

댓글을 남겨주세요!

avata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