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원형탈모 실비 보험 청구 총정리

탈모

한 매거진 에디터로 활동 중인 M군.
그는 최근 대학 친구인 직장인 패스 씨네 집 근처로 이사를 왔다.

전세대출 문제와 직장 문제 등으로 집을 구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요즈음 제대로 잠을 자 본적이 언제인지…….그래도 우여곡절 끝에 구한 새로운 보금자리는 힘듦을 잊게 해 줄 정도로 마음에 들어 다행이라 생각한 M군. 이삿짐 정리 후 홀가분한 마음으로 머리를 다듬고자 근처 미용실을 들렀다.

이번에는 염색을 해볼까 파마를 해볼까 고민을 하고 있는데 뒤에서 내 머리를 바라보는 미용사의 표정이 심상치 않다.

미용사가 조심스레 건네는 말은 그의 머리에 50원 크기의 빈 부분이 보인다는 것. 아무래도 원형탈모인 것 같으니 병원에 찾아가보라는 말을 덧붙였다.

숱이 많은 부모님을 닮아 머리숱 걱정은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M군은 큰 충격에 빠졌다. 내가 원형탈모라니…….

정확한 진단 및 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을 가기로 결심한 M군. 하지만 치료비가 걱정이다.

원형탈모는 과연 실손보험이 가능할까?



탈모의 종류를 구분해보자

실손보험 가능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탈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탈모의 종류에 따라 실손보험이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탈모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스트레스성 탈모, 지루성 탈모, 노화성 탈모, 유전적 탈모가 있습니다.

탈모의 종류 4가지

1. 스트레스성 탈모
2. 지루성 탈모
3. 노화성 탈모
4. 유전적 탈모

먼저 스트레스성 탈모는 말 그대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를 말합니다. 최근 20~30대가 많이 겪고 있는 탈모이기도 하며 보통 '원형탈모'로 불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지루성 탈모입니다. 지루성 탈모는 두피에 염증이 나는 두피염이 심해지면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세 번째는 노화성 탈모로 나이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를 말합니다. 점차 나이가 들면 시력이 나빠지듯이 모발 또한 얇아지고, 뿌리가 약해지면서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네 번째는 유전적 탈모입니다. 질병, 나이가 아닌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것인데 보통 남성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M자형 탈모'가 이에 속합니다. 자신의 아버지가 'M자 탈모'를 겪었다면 그 아들인 자신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4가지 탈모 중 실손보험이 가능한 탈모는 몇 가지일까요?

단 두 가지 입니다.

바로 스트레스성 탈모와 지루성 탈모만 실손보험이 가능하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노화성 탈모와 유전적 탈모는 실손보험이 안 되는 걸까요?



질병분류기호란?

질병분류기호란 간단하게 설명하면 질병을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진 기호로 분류한 것인데요.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이야기하면 의사는 이를 듣고 적절한 질병분류기호를 적어 진단서를 작성하고 약을 처방합니다. 보통 질병코드, 질병분류코드, 질병분류기호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답니다.

아래 표와 같이 탈모는 질병분류기호로 L63부터 Q84까지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탈모 분류 기호를 살펴보자면 원형탈모인 L63, M자 탈모로 불리는 안드로젠 탈모인 L64가 대표적입니다.

만약 자신이 원형탈모인데 보험금 청구가 거절되었다면 진단서나 처방전에 적힌 질병분류기호를 확인해주세요. L63이 아닌 다른 질병분류기호가 적혀 있어 거절된 것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의사 선생님께 자신의 탈모 증상을 정확하게 말해주세요. 만약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탈모로 병원에 왔는데 의사 선생님께 자신의 증상을 스트레스가 아닌 나이가 있어서 머리가 빠지는 것 같다는 등 자신의 증상과 다른 설명을 한다면 다른 질병분류기호를 받게 되어 실손보험을 거절당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발급받는 진단서 및 처방전에 적힌 '질병분류기호'에 대해 잘 모르거나 무심히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탈모 혹은 이외의 다른 질병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반드시 질병분류기호를 확인해주세요!



다른 질병으로 인한 탈모, 실손보험 가능할까?

갑상선 항진증으로 인한

탈모도 실손청구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순한 미용 목적이 아닌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질병 치료 목적의 탈모 치료이므로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외의 갑상선암, 항진증, 저항증 등 다른 질병으로 인한 탈모일 경우 모두 가능!

다만, 이것 역시도 의사 선생님의 정확한 소견서가 필요하니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작년부터 원형탈모로

실손보험 보상받다가 이번에

횟수 초과로 거절되었어요.

1년 횟수 한도 30번을 기억해주세요.

같은 질병으로 실손보험 반복 청구 가능한 횟수 한도 30번을 넘으면 거절된답니다.

상세히 말하자면, 최근 1년 동안 총 30번을 보장하고 마지막으로 청구한 날로부터 6개월(180일)이 지나야 같은 질병일지라도 새로운 발병으로 간주하여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다는 것!! 별표 7개!⭐⭐⭐⭐⭐⭐⭐

이번에는 많은 분이 고민하시는 탈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이었나요? 만약 유익하고 재미있었다면 여러분을 앞으로 더 유익하게 만들어줄 메디패스를 이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이만 여기서 마칩니다. 또 만나요!🙋‍♀️

다운로드하기 Google Play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6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김메디
관리자
7 월 전

안그래도 요즘 샤워할 때마다 머리가 빠져서 걱정했는데, 보험청구 하는 방법이 있었군요!!!
당장 알아봐야 겠어요!!
오늘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김치우
김치우
1 월 전

안녕하세요 저는 네이버 탈모관련 카페를 운영하고있는 사람입니다. 메디블록에서는 질병을 체인블록 기술로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실비보험청구가 가능한 서비스로 알고있는데, 탈모는 유형별(진단별)로 내 탈모유형이 보험청구를 받을 수 있는지 혼란스러운 분들이 많습니다ㅠㅠ 혹시 쉽게 탈모(질병)관련 보험청구를 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수 있는지, 협의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연락드려도 될까요?!

김치우
김치우
1 월 전

혹시 유선으로 연락가능한 번호가 있을까요? 개인메일로 전달주시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