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2021년 실손보험 개편안 미리보기

실손보험 개편안

☕ 회사원 패스 씨의 즐거운 주말 ☕

기분 좋은 토요일 아침, 평소와 달리 회사원 패스 씨의 집은 조용하다.
오후에 자신의 집 근처로 이사 온 에디터 M 군의 집에 놀러 가는 것이 오늘 일과의 전부.

회사 출근 준비로 바빴던 평일과 달리 느긋하게 드립 커피를 마시며 뉴스 기사를 읽는 잔잔한 일상에 기분이 좋은 회사원 패스 씨.

그런데 이게 무슨 일?!
실시간 검색어에 오른 ‘보험료 인상’을 눌러보니 내년부터 실손보험의 보험료가 최대 4배 오를 수도 있다는 헤드라인 기사를 읽게 되었다.

안 그래도 전동 킥보드 사고로 실손보험 해지 경고까지 받았었는데…….(👈클릭)

심지어 실손보험 보험료가 인상된다니 어느새 패스 씨의 미간의 주름이 깊어졌다.

내년부터 시행된다는 실손보험 개편안, 어떻게 변하는 걸까?


내년 실손보험, 보험료 4배 인상?

최근 신문, 인터넷을 통해 실손보험 보험금 인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내년 4월부터 시행하는 실손보험 개편안 내용이 저번 달인 10월 27일, 보험연구원 공청회에서 발표되었기 때문인데요.

개편되는 실손보험의 내용 중 가장 크게 변화하고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 때문일까요? 대부분 뉴스 기사의 헤드라인에서 ‘보험료 4배 인상’이라는 문구가 자주 보입니다.

그렇다면 진짜 내년부터 나의 실손보험 보험료가 4배까지 인상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실손보험은 어떻게 바뀌는 것일까요?



2021년 실손보험 개편안, 그 내용은?

그렇다면 실손보험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실손보험은 아래와 같이 크게 5가지로 구분하여 개선될 예정입니다.

이 중 가장 눈여겨 바라보아야 할 부분은 보험료 차등제 도입입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보험료 차등제 도입을 통해 바뀌는 내용이라는 사실!

그렇다면 보험료 차등제란 무엇일까요?



급여·비급여 보장구조 분리

그다음은 급여·비급여 보장구조 분리인데요. 지금까지 실손보험은 아래 표와 같이 급여와 비급여 항목을 함께 보장하고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구조는 오남용하여 비급여 진료받는 가입자를 찾아내고 방지하는데 취약한 구조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편되는 실손보험에서는 급여와 비급여를 따로 분리하여 비급여 부분을 특약형으로 모두 구분 짓고 비급여 이용량을 보험사에서 따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답니다.

비급여 진료가 많은 사람은 보험료가 증가하고 비급여 진료가 적은 사람은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것이 바로 급여와 비급여를 분리하여 관리하는 방식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

그렇다면
비급여 청구를 한 사람과
청구를 하지 않은 사람의
보험료는 어떻게 차이가 나나요?

아직 확정된 개편안이 나오지 않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할증 단계를 7단계 혹은 3단계로 나누어 각각 할증 적용률을 달리하여 보험료가 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할증 적용은 비급여 부분에서만 된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2021년부터 개편되는 실손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10월 27일 실손의료보험 제도개선 공청회를 통해 실손보험 개편안을 미리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내용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랍니다.

이번 달 11월 내에 지금의 개편안을 토대로 확정된 실손보험 제도가 나올 것이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메디패스에서 가장 빠른 소식으로 알려드릴게요!

그럼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다음 콘텐츠는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내용이래요~)

10초면 보험 청구도 완료해주는 쉽고 빠른 메디패스!!!
보험 소식도 빠르게 전달한답니다🔥

어떻게 10초만에 보험 청구가 가능한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추가 팁 들어갈게요!

보험금 청구가 복잡해 매번 하지 않고 넘어갔다면? 언제 어디서나 단 10초면 끝!

쉽고 빠른 메디패스를 이용해보세요 😊👇👇

다운로드하기 Google Play

Tags:
5 3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