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위·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진료비 나올까?

위내시경

😰 에디터 M 군의 속 쓰린 회사생활 😷

지금은 화요일 오후 1시.
한 패션 매거진의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는 M 군은 열심히 일하는 중이다. 동료가 사준다는 점심도 마다하고 초집중 모드로 원고를 써 내려가고 있는 M 군.

그에게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는데……. 이번 주 인터뷰를 진행하기로 했던 모 브랜드 디자이너가 잠수를 타버린 것. 이 일로 회사 내 살벌하기로 유명한 편집장의 꾸중과 눈초리를 어찌나 많이 받았는지……. 편집장의 따가운 관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오늘 주간 회의 전까지 새로운 원고 마무리를 해야만 한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 건너편 휴게실에서부터 편집장의 높고 강렬한 목소리가 사무실까지 울려 퍼진다.

“아니, 왜 보험 청구를 할 수 없다는 건가요!!!!!! WHY!!!!”

최근 장염과 배앓이로 고생을 했던 편집장이 저번 주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했다는 소리를 들었던 것 같은데 그 치료비에 대한 보험 청구가 거절되었나 보다.

기분이 좋지 않은 편집장과 오후 주간 회의. 걱정되기 시작한다. 만약, 지금 쓰고 있는 원고가 완성되지 않는다면 아마도…….😰;;;

나도 병원 가서 내시경 검사를 받아봐야 하나?
갑자기 속이 쓰린 에디터 M 군. 아픈 배 부여잡고 다시 일을 시작한다.

그런데 정말 위, 대장 내시경 검사는 실손보험 청구가 불가능할까?

다가오는 연말, 2020년 한 해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올해 건강검진을 받으셨나요? 대부분 건강검진을 통해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를 함께 받아보곤 합니다. 특히 40대가 넘으면 암에 대한 초기 진단을 위해 필요한 검사이기도 한데요.

암과 같은 더 큰 질병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초기 예방에 좋은 검사인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하지만 그 비용은 보통 20만 원 선이라 자주 받기는 부담스럽습니다.

실손보험으로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 비용을 처리할 수는 없을까요?



건강검진을 통한 위·대장내시경 검사, 보험금 청구 가능한 때도 있다?

그렇다면 건강검진으로 하는 위·대장 내시경 검사는 모두 실손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것일까요?

아니요! 가능한 예도 있다는 사실, 모두 아셨나요?

건강검진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는데 이상소견이 나와 용종(폴립) 제거술을 받았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의사의 권유로 추가 검사 및 수술을 받았다면?

추가 검사 및 수술을 받은 의료비에 한해서 실손보험 청구를 할 수 있다는 사실!

속이 쓰리고 더부룩한 느낌이 있어 이번 회사에서 해주는 건강검진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려 합니다.


이 경우,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답니다.

같은 건강검진을 받는데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건강검진을 받기 전, 자신의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사에게 알린다면 그 증상이 의무기록에 남게 되어 예방을 목적으로 한 건강검진이 아니라 치료를 목적으로 한 검사로 바뀌기 때문이랍니다.

최근 용종(폴립) 제거술을 받았습니다. 실손보험과 손해보험 둘 다 가지고 있는데 둘 다 청구 가능할까요?


둘 다 청구 가능합니다.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실손보험 청구를 할 수 있고, 용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므로 해당 수술비에 대한 보험금을 손해보험에 청구할 수 있답니다.

위·대장내시경 후 위와 장 둘 다 용종제거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위와 장 각각 용종 제거술을 받으면 수술비에 대한 보험금도 각각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단 한 번 지급됩니다.

위에 용종 3개를 제거하고 장에 2개를 제거하여 총 5개의 용종을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보험으로 지급되는 수술비는 단 한 번이라는 사실! 수술한 부위 및 횟수에 상관없이 지급되는 수술비는 단 한 번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추가적으로 60일 이내에 단 한 번 지급이 된다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용종 수술을 받고 한 달 후 또 용종 수술을 받았다 하더라도 60일 내에는 딱 한 번만 지급된답니다.



위·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은?

위·대장내시경은 다른 검사에 비해 준비하고 주의해야 할 것이 참 많습니다.

그 중 반드시 잊지 말고 챙겨야 할 사항들을 준비했습니다.


1. 보험회사 문의
개별 보험을 가지고 계신 분은 미리 가입한 보험사에 전화해 필요한 서류를 확인해주세요. 검사 진료기록 외에 추가적로 필요한 서류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답니다.

2. 금식
검진 전날 10시 전까지 저녁을 먹은 후 내시경 검사 전까지 물을 포함한 금식을 해주세요.

또한 검진 전날에는 평소 먹는 양의 절반만 섭취하고 씨를 먹을 수 있는 과일이나 잡곡밥, 섬유질이 많은 나물, 김치, 미역, 김 등은 자제해주는 센스! 잊지 마세요.

3. 복용하는 약 중단
복용하는 약에 따라 중단해야 하는 기간이 다르므로 검사 전 의사 선생님께 미리 알려주세요. 특히 항응고제, 아스피린, 당뇨약, 혈압약 등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은 주의해주세요.

4. 대중교통 이용
수면 내시경 검사를 할 경우에는 4시간 동안은 운전할 수 없습니다. 안전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세요.

추가 수술 후 입원 중이라 보험 청구를 하기 쉽지 않네요. 쉽게 청구할 방법이 없을까요?


메디패스 앱을 다운 받아보세요.

불편하고 복잡한 서류에 대해 보험사에 문의할 필요도, 병원에서 서류 발급받을 필요도 없답니다. 언제 어디서나 메디패스 앱을 다운받고 가입하고 청구하면 끝!

단 10초면 보험 청구 완료! 완전 쉽죠?😁

간편 보험 청구
간편한 보험금 청구는 메디패스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는 언제부터,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용종 제거 후 당일부터 식사는 가능합니다.

다만 당일은 묽은 죽을 먹으며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용종 제거 후 2~3일 동안은 맵거나 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시고 음주 또한 자제해주세요.

특히 음주는 수술 부위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한 용종의 개수가 많거나 클 경우에는 2주동안 금주를 해야 한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다운로드하기 Google Play
Tags:
5 3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