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쉽고 빠른 우리 부모님 보험금 대리 청구법

실손보험 대리 청구


📌 오늘의 주제 미리 보기 👇

  1. 병원 서류 대리 발급 방법은?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까지?)
  2. 부모님 실손보험, 대리 청구 방법은?

꽃청춘 S씨의 복잡한 하루 😵

어느 한적한 오전. 꽃청춘 S씨는 등산 중이다. 평소 등산을 취미로 하는 S씨는 산의 정취를 느끼는 것을 즐기곤 한다. 잎도 다 떨어진 앙상한 나무에 서리가 내려앉은 것을 바라보는 S씨. 낭만이 가득했던 가을 산이 지고 흑백 톤의 그윽한 겨울 산이 된다는 사실에 기대가 된다.

이제 짐을 추스르고 하산을 준비하는데 어머니로부터 온 한 통의 전화. 아버지와 함께 동생이 거주하고 있는 광주로 잠시 내려갔다 온다는 소식이었다.

“참! 아들아, 저번 추나 치료비 보험금 청구 대신해주지 않으련? 하는 김에 너희 아버지 정형외과 치료비도 같이 해다오.”

“네?!!?!”

어머니의 청구 서류는 저번 추나 치료 후 한의원에서 어머니가 직접 발급받아 집에 보관하고 있지만, 아버지의 청구 서류는 아무것도 없는 상황.

“그럼 우리 큰아들 믿고 갔다 오마. 밥 잘 챙겨 먹고~”
“잠시만요, 어머니!!”

이를 어쩐담? 뭐부터 준비해야 하지?

병원에서 아버지 청구 서류 대신 발급받으려면 무슨 서류가 필요하지?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아니면 신분증?
그 후에 어머니, 아버지 보험 청구는 어떻게 대신 하지?

머리가 복잡해진 꽃청춘 S씨.
부모님 보험 청구를 자신이 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

우리 부모님 보험 청구, 아들인 내가 대신 할 수 있을까?



복잡한 실손 대리 청구 방법 알아보기


춥고 쌀쌀해지는 요즘, 본격적인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날이 추워지면 면역력이 약하신 어르신들은 병원에 더 자주 방문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병원에 방문한 만큼의 보험금 청구는 하지 않으십니다.

그 이유는 복잡한 서류 준비와 보험 청구 과정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아들, 딸이나 배우자에게 보험 청구를 대신 해 달라고 요청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부모님의 보험금 청구를 대신 요청받은 아들, 딸들은 어떨까요?

난감하기는 마찬가지. 부모님의 청구 서류를 대리 발급 받기 위한 구비서류가 어찌나 많은지……. 심지어는 부모님 본인이 청구해야 한다며 애써 대신 작성한 청구서를 거절하는 보험사와 말씨름까지 합니다.

쉽지 않은 보험금 대리 청구 과정, 바쁜 일상 속에 한 번에 해결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리 어머니, 아버지의 실손 보험금 청구 대신 하는 방법!

순서대로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실비보험 청구 시 필요한 병원 서류, 대리발급 방법은?


실손의료비보험 청구를 위해서는 병원에서 필수로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본인이 직접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대리발급을 위한 구비서류를 준비한다면, 본인을 대신해 가족이나 대리인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거동이 불편하셔 딸인 제가 대신 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을 위해 신촌에 있는 세브란스병원에 가려고 합니다. 서류 발급 시 필요한 구비서류가 있나요?


딸, 아들, 배우자 등 가족이 대신 병원에 서류를 발급받고자 한다면?

총 4가지의 서류를 준비하셔야 한답니다.

만약 딸이 병원에서 아버지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딸의 신분증 사본, 딸과 아버지 사이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 아버지의 자필로 서명한 동의서, 아버지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이 4가지의 구비서류를 병원에 제출한다면 진료비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등 필요한 모든 서류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


어머니께서 의식불명 상태라 어머니의 자필서명 동의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어머니가 의식이 없으시거나 치매로 인해 본인의 의사를 표현할 수 없는 상태라면?

어머니께서 의사를 표현할 수 없는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진단서, 사망진단서)를 제출하면 대리발급이 가능합니다.

환자 본인의 동의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일 경우

▪ 신청자(가족)의 신분증 사본
▪ 가족(친족)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진단서, 사망진단서)



우리 부모님 실손보험 대리 청구 방법은?


부모님께 준비된 병원 서류를 받았거나, 병원에서 대리발급을 받았다면?

이제 보험사에 보험 청구를 할 차례!

총 3가지의 대리 청구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방법 1. 보험사 모바일 앱 사용하기


보통 많은 분이 보험사 모바일 앱을 통해 청구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복잡한 방법 중 그나마 손쉽게 스마트폰으로 청구 서류를 찍어 청구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인데요.

하지만 이 경우 청구자 본인 인증을 위해 부모님의 공인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연세가 있는 부모님의 경우는 모바일을 통해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법을 모르시기에 직접 은행에 찾아가 발급받기도 하신다는 것!

결국 보험 청구를 부탁한 부모님과 대신 청구하는 아들, 딸 모두 불편해지는 방법입니다.



방법 2.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특약 가입하기


두 번째 방법은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특약에 가입하는 방법인데요.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특약이란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미리 지정한 대리 청구인을 통해 대신 청구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특약입니다. 보험 가입 이후에 추가로 가입할 수 없는 대부분의 특약과 달리,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특약은 보험 가입 이후 언제든지 추가로 가입할 수 있답니다.

일반 실손보험 외에도 연세가 있는 분들이 많이 가입하시는 유병자 실손보험이나 치매 보험에서 많이 드는 특약 중 하나로, 부모님이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상해로 직접 보험 청구가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험 청구뿐 아니라 보험금 수령까지 대신 할 수 있다는 사실!

다만 이후 보험 청구 절차는 모바일 앱이나 팩스로 진행하는 다른 보험 청구 방법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복잡한 청구 절차는 여전히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


대리 청구인으로 지정할 수 있는 사람이 제한되어 있나요?


피보험자와 동거하거나 생계를 같이 하는 배우자 혹은 3촌 이내의 친족만 가능합니다.

만약 아버지가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특약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배우자인 어머니나 아들, 딸을 대리 청구인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대리청구인으로 아들인 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험 청구 시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없는 건가요?


제출해야 하는 추가 서류가 있습니다.

대리청구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구비서류가 필요하다는 사실!

만약 아들인 자신이 어머니의 대리청구인으로 보험 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분증, 어머니의 사고 증명서, 어머니의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혹은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대리 청구인이 보험금 청구 시 구비서류

▪ 대리청구인 신분증
▪ 사고증명서
▪ 피보험자의 인감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혹은 주민등록등본



부모님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보험 청구 방법이 필요해요

매번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사는 제가 가서 해 드릴 수도 없고……. 부모님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실비 청구 방법이 없을까요?


병원 서류 대리 발급 방법부터 보험 대리 청구 방법까지 알아보았지만, 보험 청구를 부탁하는 부모님과 부탁받아 대신 청구하려고 하는 자식 모두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안 보입니다.

여전히 많이 필요한 구비서류와 줄지 않는 청구 절차들.

어머니, 아버지 보험 청구를 매번 이렇게 복잡한 절차와 서류 준비를 통해 대신해드릴 생각에 우리 자식들은 한숨만 나옵니다. 부모님의 부탁인데 거절할 수도 없고, 매번 대신해드리자니 너무 복잡하고…….

우리 부모님이 직접 따라서 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방법이 없을까요?



방법 3. 메디패스로 간편 보험 청구를 한다.


부모님 공인인증서? 대리 청구 서류? 모두 필요 없어요.

아버지, 어머니께 전화 통화로도 알려드릴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메디패스를 다운받고,

부모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하고,

보험 청구를 하면 끝!

모바일이 낯선 우리 부모님도 스스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메디패스!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드리면 실손보험 대리 청구 완료!

완전 쉽죠?



오늘은 우리 부모님의 보험 청구를 대신해드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을 계기로 바빠서 못 해 드렸던 부모님의 밀린 보험 청구를 한 번에 해결해보세요. 부모님께 메디패스를 다운받아드리면 앞으로 밀릴 보험 청구 걱정까지 끝!

(메디패스 보험 청구 방법은 메디패스 어플을 다운받는 게 가장 복잡한 과정이라는 거~)

그럼 이만 마칩니다.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

메디패스에서
쉽고 빠른 패스 청구를 만나보세요

우리 부모님 보험 청구,

구비서류와 청구 절차가 까다로워 진땀을 빼지 않으셨나요?

메디패스와 함께해 보세요!

단 10초면 완료!

다운로드하기 Google Play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2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롤로노아
롤로노아
1 월 전

‘어머니의 대리청구인으로 아들이 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험 청구 시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없는 건가요?’

아들이-> 아들인 으로 수정해주세요!~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