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계약 이후 보험 수익자 변경 방법 2가지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용어

📌 오늘의 주제
▪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란?
▪ 항상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는 모두 다른 사람일까?
▪ 계약 이후 수익자 변경이 필요한 상황과 그 변경 방법은?

보험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이 3가지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계시나요? 보험 계약할 때 자칫 잘못 설정하면 보험금 청구 시 복잡한 절차에 빠지거나 곤란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기에 미리 이 3가지 용어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3가지 용어!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꽃청춘 S씨의 즐거운 산행길 🏕

화창한 주말 아침, 꽃청춘 S씨는 등산 중이다.

최근 3일에 한 번 꼴로 비가 내리는 예측할 수 없는 날씨로 인해 자주 등산을 미뤄왔던 탓에 오랜만에 화창한 날씨와 함께 등산하는 주말이 무척이나 즐겁다. 특히 오늘은 자신과 동년배인 옆 동네 철물점을 운영하는 K씨(만 48세)와 함께라 그런지 즐거움이 2배다.

“S 사장! 혹시 부모님께 보험 가입해드린 적 없나? 이것 때문에 내가 아주 골치가 아파서 원….”

몇 년 전 어머니를 위해 보험을 계약한 적 있는 K씨는 당시 보험금 받는 사람을 아버지로 두고 계약했었던 상황을 설명하며 이번에 보험금 받는 사람을 어머니로 변경하려다가 절차가 아주 복잡해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부모님과 함께 보험사 고객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워서 서류 제출을 하려는데, 아니 무슨 수익자 변경 서류를 뭐 그리 많이 요청하는 거야?”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를 것 같기도 한 저 용어… 꽃청춘 S씨는 조금 헷갈린다.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는 무엇일까? 그리고 수익자 변경은 어떻게 해야 할까?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란?

헷갈리기 쉬운 보험 속 용어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하나씩 살펴볼까요?

세 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어요.

질문 1. 보험을 누가 들어줬나요? → 계약자
질문 2. 보험을 보장받는 사람은 누군가요? → 피보험자
질문 3. 보험금을 받는 사람은 누군가요? → 수익자

위 이야기 속 ‘몇 년 전 어머니를 위해 보험을 계약한 적 있는 K씨’의 사례를 들어볼까요?

📌 몇 년 전 어머니를 위해 보험을 계약한 적 있는 K씨는 당시 보험금 받는 사람을 아버지로 두고 계약했다.

질문 1. 보험 누가 들어줬나요? → K씨 → 계약자
질문 2. 보험 보장받는 사람은 누군가요? → K씨 어머니 → 피보험자
질문 3. 보험금 받는 사람은 누군가요? → K씨 아버지 → 수익자

K씨의 사례를 세 가지 질문에 넣어보면 K씨는 계약자, K씨 어머니는 피보험자, K씨 아버지는 수익자라는 것을 한 번에 알 수 있어요.

이제는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구분 잘할 수 있겠죠?




항상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는 모두 다른 사람일까?

그렇다면, 계약자와 피보험자, 수익자는 모두 다른 사람일까요?

아니요. 모두 다른 사람일 수도 혹은 모두 같은 사람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아래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 사례 1. 계약자=수익자=피보험자

30대 중반 회사원 패스씨는 미래의 자신이 암에 걸렸을 때를 대비해 암 보험에 가입했다.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가 모두 같은 사람(30대 중반 회사원 패스씨)인 경우로 보통 성인인 자신이 자신을 위해 보험을 계약하는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 사례 2. 계약자≠수익자≠피보험자

옆 동네 철물점 K씨는 몇 년 전, 어머니 건강을 위해 보험 가입을 해드렸는데 보험금 받는 사람은 아버지로 두고 가입했다.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가 모두 다른 사람인 경우인데요. 보통 부모님 보험을 자녀가 들어주는 상황에서 자주 발생한답니다. 사례 2의 경우 앞으로 어머니 보험금을 내게 되는 철물점 K씨는 계약자, 보험 보장을 받는 K씨 어머니는 피보험자, 보험청구 시 보험금을 받는 사람인 K씨 아버지는 수익자가 된답니다.

📌 사례 3. 계약자=수익자≠피보험자

30대 초반 러블리 D양은 20년 전 부모님께서 들어주셨던 실손보험 청구를 통해 부모님 계좌로 보험금 보상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계약자와 수익자는 같지만, 피보험자만 다른 경우인데요. 보험 가입 당시 피보험자가 미성년 자녀일 경우에 발생하곤 한답니다. 따라서 사례 3 같은 경우에는 보험 보장을 받는 30대 초반 러블리 D양이 피보험자, 가입 당시 미성년 자녀를 위해 보험에 가입한 러블리 D양의 부모님이 계약자이면서 수익자가 된다는 것.

위 사례들처럼 여러 상황에 따라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가 모두 같은 사람일 수도 또는 다른 사람일 수도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계약 이후 수익자 변경이 필요한 상황과 그 변경 방법은?

성인이 되어 보험 수익자를 부모님에서 저로 변경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계약자와 수익자는 계약 이후에도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 (단, ‘피보험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수익자 변경이 필요한 두 가지 상황을 통해 수익자 변경 방법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 상황 1.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

30대 초반 러블리 D양은 20년 전 부모님께서 들어주셨던 실손보험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 최근 해당 보험금 수령을 자신의 명의로 변경하기 위해 자신의 실손보험 수익자이자 계약자인 어머니와 함께 신분증을 챙겨 가까운 보험사 고객센터에 방문했다.


위 상황은 보통 미성년자였던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경우인데요. 미성년자였을 당시 부모가 계약자이자 수익자였다면 이후 자녀가 성인이 되어 해당 보험의 수익자를 자녀로 변경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수익자 변경 방법은? 첫 번째로 가까운 보험사 고객센터를 방문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때 반드시 해당 보험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가 함께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상황 2. 피보험자가 사망, 장애 등 피치 못할 상황으로 인해 법적 권리 행사를 하기 힘든 경우

꽃청춘 S씨의 아버지께서 피치 못할 사고로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계신 지 벌써 3개월이 넘었다. 아버지가 미리 들었던 보험으로 병원비 보장을 받기 위해 보험사에 연락해 물어보니 아버지 보험의 수익자를 아버지에서 어머니로 변경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대답을 받았다. 일주일 후, 아버지 보험의 수익자를 어머니로 바꾸기 위해 보험사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모두 준비해 제출했다.


자신의 아버지가 피치 못할 사고로 의식이 없어 보험금 수령이 어려운 위 상황과 같이 피보험자가 해당 보험을 관리하고 행사하기 어려운 상황이 놓였다면 수익자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꽃청춘 S씨처럼 보험 수익자 변경을 위해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가 함께 보험사 고객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직접 방문하지 않고 해당 보험사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때 신분증 사본, 인감증명서, 변경 신청서와 함께 보험사별로 요청하는 추가 요청서류를 모두 준비해 ‘원본’ 제출해야 합니다.

(💬보험사에서 요청하는 제출 서류 종류는 보험사마다 다르니 자세한 설명은 해당 보험사에 문의해주세요!)


오늘은 알쏭달쏭 헷갈리기 쉬운 보험 약관 속 용어인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구분 방법과 함께 여러 상황에 따른 수익자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이제는 헷갈리지 않고 구분할 수 있나요?

그럼 이만 마칠게요.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서류없이 단 10초 보험청구! 패스청구, 다중청구 기능 확대
여러 개의 진료 내역, 패스청구로 한 번에 청구 가능해요!
국내 40여 개 보험사 청구! 사진청구 전자서명 관리
사진청구 시 매번 입력하는 서명, 이제 단 한번이면 충분해요!

지금 바로, 메디패스에서 확인해보세요.😊


Tags:
5 2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1 Comment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메디웨건
관리자
2 년 전

안녕하세요, 김준석님. 8월 중 메인넷 업그레이드 작업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메인넷 업그레이드는 거래소 등 대외적인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정확한 날짜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메인넷 업그레이드 관련한 소식은 블로그에 모두 공개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