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피부과 치료, 실비 청구 되나요?

피부과 실비 청구

📌 오늘의 주제

1. 상황별 피부과 치료 실손 청구 가능 여부 알아보기
2. 피부 질환 보장 확대된 4세대 실손
3. 실손 청구 전 필요 서류 3가지는?


피부과 치료 실손 보상 가능할까

마스크 쓰고 나서 피부가 다 뒤집혔어요. 피부과 치료 실손 청구되나요?

여러분의 피부는 안녕한가요?

최근 마스크(Mask)와 여드름(Acne)의 철자를 조합한 마스크니(Maskne)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정도로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분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실제로 마스크를 착용하면 외부 공기 유입이 차단되어 입에서 나오는 습기, 열이 마스크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그대로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각종 트러블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사용한 뒤로 갑자기 예민해진 피부 치료를 위해 피부과 방문이 잦아진 우리. 각종 피부 치료 및 의약품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

과연 피부과 치료는 실손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에디터 M군의 예민한 하루 😡

어느 한적한 오후, 에디터 M군은 지금 한 시간째 거울을 보고 있다.

한 달 전부터 마스크를 쓰는 피부 주변으로 트러블이 생기기 시작한 M군은 인터넷에 후기가 좋은 화장품을 사서 발라봤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어느새 울긋불긋 얼굴에 큰 자리를 차지한 트러블을 보니 한숨만 나온다.

“내 얼굴, 원래 이렇지 않았는데… 하…”

트러블로 인해 예민해진 에디터 M군은 결국 피부과 치료받기로 마음 먹었는데……. 각종 치료와 처방받을 약으로 나올 병원비가 걱정이다.

피부 트러블 치료, 실손 청구 가능할까?


상황별 피부과 치료 실손 청구 가능 여부 알아보기

피부과 치료, 일반적으로 미용 목적이 아닌 치료 목적이라면 실손 청구가 가능한데요. 어떤 진료를 받았는지, 실손보험 가입 시기가 언제인지에 따라 가능한 경우가 다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상황별 피부과 치료 실손 청구법!

많은 분이 궁금해하시는 피부과 치료 질문 6가지로 간추려봤는데요. 지금 바로 알아볼까요?


1️⃣ 아토피 치료 → 실손 청구 가능해요.

아토피는 미용 목적이 아닌 치료목적에 속하는 피부질환이기에 실손 청구가 가능하다는 사실!

추가로 아토피 치료를 위해 처방받은 피부약 또한 청구할 수 있답니다.

2️⃣ 주근깨ㆍ점 제거 → 실손 청구 불가능해요.

주근깨 및 점 빼는 시술, 과연 실손 보상이 가능할까요? 아쉽게도 주근깨, 점 제거는 실손 보험 약관에 면책 사항에 속하여 실손 보상을 받을 수 없답니다. 해당 진료는 치료 목적이 아닌 피부 미용 목적으로 간주하기 때문이죠.

3️⃣ 피부과 화장품 → 치료 목적의 법정 비급여이며, 의약품에 속하는지 확인해요.

피부과 처방받은 크림, 실비 적용되나요?

모든 피부과 화장품이 실손 의료비에서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때에 따라 청구가 가능할 수도 혹은 불가능할 수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피부과 화장품 중 치료 목적으로 처방받았고, 법정 비급여에 속하며, 화장품이 의약품이라면? 실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토피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위해 제로이드 md 크림을 병원에서 처방받았다면? 실손 청구가 가능하답니다. 그런데 치료 목적으로 처방받았다 하더라도 해당 화장품이 의약품에 속하지 않는다면? 실손 청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실손은 아예 화장품 자체를 보상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내가 가입한 실손 약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보험사에 문의해주세요.)


4️⃣ 레이저 치료 → 수술 후 흉터 치료라면 가능해요.

피부염 또는 갑상선 수술 후 흉터 제거 등의 레이저 치료는 실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순히 모공, 잡티 제거를 위한 레이저 치료라면? 실손 청구 불가능!

미용 목적이 아닌, 수술 후 생긴 흉터 제거를 위한 치료만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5️⃣ 사마귀 치료 → 2009년 8월 이전 실손만 청구 가능해요

일반적으로 사마귀 또한 주근깨, 점과 같이 실손 보험 약관 면책 사항에 속하는데요. 따라서 실손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2009년 8월 이전 실손 보험 가입자라면? 예외적으로 실손 청구가 가능하답니다.

6️⃣ 여드름 치료 → 4세대 실손만 청구 가능해요.

혹시 최근 도입된 4세대 실손 가입자이신가요? 4세대 실손부터 피부과 치료에 대한 보장내용이 변경되어 여드름 치료도 실손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4세대 이전 실손은 모두 청구가 불가능한 점, 확인해주세요.


피부과 보장 확대된 4세대 실손

여드름 치료, 착한 실손은 왜 실손 적용을 받지 못하나요?

그 이유는 4세대 실손 이전까지 여드름 치료는 대표적인 실비 보험 약관 면책 사항에 속했었기 때문인데요. 여드름 치료를 피부 미용 목적으로 간주했기 때문이죠. 따라서 그전까지는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은 개인이 모두 부담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4세대 실손부터 새롭게 바뀌었다는 사실!

4세대 실손부터는 여드름 및 심한 농양 발생 등 피부질환 중 급여로 인정이 되고, 치료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실손 보장이 가능해졌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보험사에 문의해주세요!)


실손 청구 전 필요 서류 3가지는?

그렇다면, 피부과 치료 청구 서류 준비는?

딱 3가지만 준비해주세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그리고 소견서!

급여가 아닌 비급여 항목에 대한 치료를 받았다면 반드시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꼭 챙겨주세요. 그리고 보험사에서 피부과 치료의 경우 진단을 내린 의사 선생님의 소견서를 요청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청구 전 미리 소견서도 챙겨주면 좋겠죠?

추가로 피부과 치료 후 실손 청구가 가능한 화장품(의약품)을 처방받았다면?

약제비 영수증도 함께 지참해주세요!


이렇게 오늘은 피부과 치료 후 실손 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서 많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 이 글 읽고 현재 가지고 있는 실손 보험으로 치료비 걱정 없이 완벽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마칠게요.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날씨도 더운데, 청구 서류 준비하기 힘드시죠?

간편보험청구 앱 메디패스를 만나보세요.

무더운 밖에 나갈 필요 없이, 시원한 집에서 서류 없이 청구 완료!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Tags:
5 2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2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조아라
조아라
19 일 전

와 여드름으로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4세대 실손은 보장이 가능하군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