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병원, 약국에서도 쓸 수 있는 국민지원금 사용법

재난지원금 병원, 약국 사용법

📌 오늘의 주제

1. 국민지원금, 병원비로 사용 가능한가요?
2.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병원 한눈에 알아보기
3. 국민지원금으로 사용한 병원비, 실손 청구해도 될까요?


국민지원금, 병원비로 사용 가능한가요?

여러분은 국민지원금 받으셨나요?

지난 9월 6일부터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자 행정안전부에서 전 국민 약 88%(약 2,018만 가구)에게 1인당 25만 원씩 지급하고 있는데요. 보통은 국민지원금을 동네 주변 음식점이나 마트에서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국민지원금으로 병원 치료비에 사용해도 된다는 사실!

지금 바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꽃청춘 S씨의 국민지원금 사용법 💸

꽃청춘 S씨는 지금 기분이 좋다. 어제 신청했던 국민지원금이 오늘 지급되었기 때문.

최근 들어 허리가 아파져 왔던 터라 국민지원금으로 병원 치료를 받기로 결심한 꽃청춘 S씨는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보는데….. 어디가 가능한지 잘 몰라 결국 근처 병원마다 일일이 전화를 해야 하나 고민이다.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병원,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국민지원금으로 지출한 병원비도 실손 청구 가능할까?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병원 한눈에 알아보기

국민지원금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내 지역에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연결된 모든 병원이나 약국에서 의료비 결제가 가능한데요. 만약 동네 어느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병원에 일일이 전화할 필요 없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바로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답니다. 이곳에서 병원, 약국뿐 아니라 음식점, 상점, 교육 등등 국민지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매장을 확인하실 수 있다는 사실!

지금부터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 가능한 근처 병원과 약국 확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STEP 1. 먼저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세요.

→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 2. 아래와 같이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지역 및 상세지역을 선택해주세요.


STEP 3. 마지막으로 카테고리에서 ‘보건/복지’를 선택한 후 찾기 버튼을 누르면 끝!

이후 검색된 병·의원 및 약국의 위치를 확인해 방문 후 국민지원금을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질문 있어요!🖐🖐


Q. 동네에 있는 종합병원도 사용되나요?

네, 작은 병원이 아닌 종합병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종합병원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이 되어있는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한데요. 동네에 있는 종합병원이라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곳이라면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Q. 일반 병원 말고 한의원도 사용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일반 병원, 약국과 같이 주민등록상 주소지 내 지역에 위치하고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연결된 한의원이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답니다.


Q.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데 혹시 동물병원에서 사용할 수는 없을까요?

동물병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사실! 동네 동물병원이 있다면 국민지원금을 통해 사용해 보세요.


국민지원금으로 사용한 병원비, 실손 청구해도 될까요?

집 근처 내과에서 국민지원금으로 치료비 사용했는데, 혹시 실손 보상도 가능할까요?

국민지원금으로 사용한 병원비도 실손 청구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실손 청구하는 것과 같이 청구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챙겨주시고 추가로 보험사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챙겨주시면 된답니다.

만약 국민지원금을 병원비에 사용하셨다면 잊지 말고 실손 청구하세요!

국민지원금, 소득공제도 된다고요?

추가 꿀팁 🍯

추가로 국민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하셨다면 소득공제도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원칙적으로 지원금은 소득이 아니므로 신용카드 소득공제 대상이 아니지만, 이번 지원금은 특별히 소득공제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

오늘은 국민지원금으로 병원비 사용법부터 실손 청구 가능 여부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9월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한 국민지원금, 해당 기간 내에 쓰지 않으면 그대로 지원금이 사라지는 만큼 잊지 말고 모두 사용하세요!

그럼 다음에 만나요!




국민지원금으로 병원비 지출하고 메디패스로 수수료 없는 실손 청구하세요!
과거 예방접종, 진료내역 확인부터 간편 보험 청구까지 한 번에!

수수료 없는 간편 청구 지금 바로 경험하기💜👇


Tags:
4.5 2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witterLine
Twitter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