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치과 치료도 실손 청구된다고요?

치과 치료 실비

📌오늘의 주제

1. 비싼 치과 치료, 실손 청구되나요?
2. 나의 실손 보험 가입 시기를 확인해요.
3. 실손 보상받을 수 있는 치과 치료 항목인지 알아보아요.
4. 치과 치료에 필요한 실손 청구 서류 준비해요.


비싼 치과 치료, 실손 청구되나요?

여러분은 지난 1년 동안 치과를 몇 번 방문하셨나요? 치과는 그 특유의 냄새와 아픈 통증으로 인해 방문을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심지어 다른 진료 항목에 비해 높은 치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 방문할 때마다 큰 부담을 느끼곤 하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치과 치료도 실손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사실?!

단, 실손 보험 가입 시기와 치과 치료 항목에 따라 부분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몇 가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치과 치료 실손 청구 가능 여부 확인 방법! 아래 3단계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만약 최근 3년 이내에 치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과연 나는 실손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 단계에 맞춰 차근차근 확인해 보세요!

러블리 D양의 첫 사랑니💜🦷

러블리 D양은 최근 밥을 거르는 횟수가 늘어났다. 자신에게는 없는 줄로만 알았던 사랑니 하나가 쏙 나오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점점 붓기와 통증으로 그 존재감을 드러냈기 때문.

결국 치과에 방문한 러블리 D양은 사랑니를 빼기 전 검사를 진행했는데… 그런데 이게 무슨 일?! 하나인 줄 알았는데… 무려 두 개의 매복된 사랑니가 더 있다는 의사 선생님 말씀에 크게 당황하고 말았다.

수술 예약 후 무거운 마음으로 집으로 가는 길, 친한 친구와의 통화에서 사랑니 발치는 실손 청구를 할 수 있다는 정보를 듣게 되었다.

치과 치료도 실손 청구가 가능하다?


STEP 1. 나의 실손 보험 가입 시기를 확인해요.

▪ 2009년 9월 이전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나요? → 치과 치료 보장받지 못해요.
▪ 2009년 9월 이후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나요? → 부분적으로 치과 치료 보장받을 수 있어요.

우선 치과 치료에 대한 실손 보험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실손 가입 시기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2009년 9월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가입했는지, 혹은 그 이후에 가입했는지를 확인해주세요.

치과 치료는 2009년 9월 이후 실손 보험만 부분적으로 치과 치료를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 아쉽게도 2009년 9월 이전 실손의 경우 치과 치료는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으로 약관에 명시되어 있어 보장받지 못한답니다.


STEP 2. 실손 보상받을 수 있는 치과 치료 항목인지 알아보아요.

▪ 치과 치료 항목이 급여 항목인가요? → 실손 보장받을 수 있어요.
▪ 치과 치료 항목이 비급여 항목인가요? → 실손 보장받을 수 없어요.

2009년 9월 이후 실손보험을 가지고 계신다고요? 그렇다면 치료받은 항목이 급여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주세요. 치과 치료 항목이 급여에 해당하는 경우만 실손 보장받을 수 있답니다. 만약 치료받고 난 후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보니 급여와 비급여 모두 나왔다면? 비급여 비용을 제외하고 급여에 해당하는 비용만 실손 청구를 할 수 있다는 뜻이죠.

질문 있어요!🙋‍♀️🙋‍♂️

그렇다면, 실손 청구할 수 있는 치과 치료 항목에는 정확히 어떤 것이 있나요?

실손 보상받을 수 있는 치과 치료 항목 예:
치아 엑스레이, 발치(사랑니), 신경치료, 잇몸치료, 충전치료(아말감), 스케일링(치료목적)

실손 보상받지 못하는 치과 치료 항목 예:
크라운, 레진,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교정, 미백치료, 래미네이트, 충전치료(골드인레인, 골드온레인, 컴퍼짓레진)

위와 같이 실손 보장받을 수 있는 항목에는 크게 사랑니 발치, 신경치료 또는 스케일링이 있는데요. 다만 모든 실손이 그렇듯, 치료를 목적으로 한 경우가 아닌 예방을 목적으로 진료를 받았다면 보장받지 못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아쉽게도 치과 치료에서 큰 비용이 발생하는 임플란트, 틀니, 교정 등은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므로 실손 보장받지 못한답니다.


STEP 3. 치과 치료에 필요한 실손 청구 서류를 준비해요.

▪ 치과 치료 실손 청구 서류 2가지

1. 진료비 영수증
2. 진료비 세부내역서

위의 두 단계를 확인해보니 2009년 9월 이후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으며, 치료받은 항목이 실손 청구가 가능한 경우라면? 이제 실손 청구 서류를 준비해야 할 차례! 잊지 말고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준비해주세요!

만약, 약 처방을 받았다면? 처방전도 함께 준비해주시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실손 청구는? 수수료 없는 간편 보험 청구 메디패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청구하면 끝! 참 쉽죠?😁

오늘은 치과 치료 실손 청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었나요?

치과 치료는 비급여 항목에 속하는 치료가 많아서 보통 치과 치료는 모두 실손 청구를 할 수 없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자주 받는 치과 치료 중에서 청구가 가능한 항목들이 꽤 있으므로 그동안 청구하지 못했던 치과 치료가 있다면 꼭 실손 보장받으시길 바랄게요!

그럼 이만 마칠게요.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약 먹는 시간, 자주 까먹으셨죠?
매일 먹는 약의 종류, 주기가 달라 헷갈리신다고요?

메디패스 ‘약알리미’ 기능을 지금 바로 경험해보세요!🔻


Tags:
5 2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2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주선경
주선경
1 년 전

지금 치료중인데 감사합니다 도움많이됐습니다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