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이것만은 꼭! 도수치료 실비 청구 꿀팁

도수치료_실비_보상

📌오늘의 주제

1. 직장인 주의보! 혹시 나도..허리디스크?!
2. 도수치료 후 실손 보상되나요?
3. 도수치료, 4세대 실손부터 조심해야 한다고요?
4. 그렇다면 실손 청구 서류 준비는?


직장인 주의보! 혹시 나도.. 허리디스크?!

직장인분들 모두 주목! 많은 분이 직장을 다니면서 각종 직장병을 겪곤 하는데요. 특히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일하는 분들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디스크가 발생하곤 합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는 환자 10명 중 6명은 한창 직장생활을 하는 20~50대라고 하는데요. 특히 허리디스크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30대 환자 35만 명, 40대 환자 33만 명, 50대 환자 47만 명으로 젊은 2030대에게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적절한 준비가 필요하답니다. 아래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과연 나도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어떠신가요? 위의 4개 항목 중 해당하는 증상이 있으신가요? 만약 1개 이상 해당 증상을 가지고 계신다면 병원 방문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다는 사실! 또한 보통 허리디스크 치료를 위해 도수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도수치료를 1회 받을 때마다 적게는 8만 원에서 많게는 20만 원까지 큰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치료에 대한 부담감이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도수치료 후 실손 청구 시 주의사항!

비싼 도수치료, 과연 나는 실손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닥터 I의 건강주의보

최근 부쩍 늘어난 환자들로 인해 바빠진 닥터 I.

출퇴근할 때를 제외하고는 온종일 진료실 내부에 앉아있곤 하는데… 며칠 전부터 그의 허리가 이상하다. 앉아있을 때 척추를 타고 찌릿찌릿 내려가는 통증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 것.

“혹시…설마… 내가?!?”

내가 허리디스크라니.. 아직 30대라 건강에 대해 크게 의심하지 않고 있던 닥터 I는 지금 너무 당황스럽다.


도수치료 후 실손 보상되나요?

도수치료가 정확히 어떤 치료인가요?

도수치료란, 수술하지 않고 물리치료사가 통증 부위를 직접 손으로 시행하는 운동치료를 뜻하는데요. 도수치료의 가장 큰 효과는 통증 감소로 허리, 목 디스크나 골반, 어깨 등 관절 통증을 해결해준다는 것이죠. 또한 불균형적인 자세로 인해 나타나는 거북목, 일자목 등을 교정할 때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도수치료 후 실손 보상받을 수 있나요?

도수치료도 실손 청구 가능하다는 사실! 단, 실손 가입 시기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 횟수가 다른데요. 가입 시기를 2017년 4월 이전과 이후 그리고 2021년 7월에 도입된 4세대 실손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각 가입 시기별로 자세히 살펴볼까요?

[도수치료 실손 청구 전, 가입 시기를 확인해요.]

▪ 2017년 4월 이전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나요?
– 1년 180회 한도 내에 도수치료 보장받을 수 있어요

▪ 2017년 4월 이후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나요?
– 도수치료 특약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요.
–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1년 50회 최대 350만 원 한도 내 보장받을 수 있어요.

▪ 2021년 7월부터 도입된 4세대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나요?
– 1년 50회 최대 350만 원 한도 내 보장받을 수 있어요
– 10회 이용할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줘야 해요.

2017년 4월 이전 실손 보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1년 180회 한도 내에 자유롭게 도수치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 4월 이후 실손 보험 가입자라면? 가장 먼저 특약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비급여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MRI 이렇게 3개 항목으로 분리된 특약 중 비급여 도수치료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만 도수치료에 대한 실손 보장받으실 수 있답니다.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1년 50회 최대 350만 원 한도 내에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2021년 7월에 도입된 4세대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보장 한도는 2017년 4월 이후와 동일하게 1년 50회 최대 350만 원 한도 내에 보장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단, 10회 이용할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줘야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도수치료 실손 보상을 받은 횟수가 10회, 20회, 30회, 40회로 넘어갈 때마다 보여줘야 최대 50회까지 보장받으실 수 있다는 것!

여기서 병적 완화 효과를 보여준다는 것은, 도수치료를 통해 내가 가진 질병이 낫고 있음을 증빙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보통은 의사 소견서를 추가로 제출하면 된답니다. 다만 10회 이용 시 의사 소견서를 제출했다 하더라도 해당 자료, 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사에서 확인을 위한 현장 심사를 요청할 수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잠깐만요!🖐🖐

현장 심사란 무엇인가요? 제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죠?

실손 청구했는데 보험사에서 현장심사를 나왔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랫글을 참고해주세요!

👉현장 심사 자세히 알아보기


도수치료, 4세대 실손부터 조심해야 한다고요?

4세대 실손부터 도수치료 많이 이용하면 보험료 최대 4배 인상?!

위와 같은 헤드라인 기사를 보신 분 계신가요?

최근 도입된 4세대 실손부터 도수치료를 포함한 비급여 항목을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3년 후 보험료가 최대 4배까지 비싸진다는 뜻인데요.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 MRI에 한해서만 3대 특약으로 분리해 보장하던 착한 실손과 달리, 모든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분리한 4세대 실손부터는 모든 비급여 치료 이용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 증가하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월 10,000원의 보험료를 내고 있는데 지난 1년간 비급여에 대한 실손 청구를 300만 원 이상 했다면? 3년 후 나의 보험료는 10,000원에서 300% 인상한 금액인 40,000원이 된다는 것이죠.

즉, 매년 비급여 사용 금액에 따라 내 보험료가 2배에서 최대 4배까지 오를 수 있다는 사실!

따라서 4세대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도수치료를 포함한 비급여 치료에 따라 내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점 꼭 미리 알아두고 주의해주세요!


그렇다면 실손 청구 서류 준비는?

도수치료 후 실손 청구 서류 준비는? 기본적으로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챙겨주세요!

추가로 위에서 말했듯이, 4세대 실손부터 도수치료 10회 이용할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를 증빙하기 위해 의사 소견서 또는 진단서를 추가로 준비해주시면 된답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등으로 자주 치료받으시는 도수치료 후 실손 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었나요? 도수치료의 경우 실손 가입 시기별로 보장 금액, 횟수도 각기 다르고 주의사항도 있는 만큼 나의 실손 보험 가입 시기를 꼼꼼히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추가로 실손 보험을 사용하시면서 궁금했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셨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메디패스가 여러분을 대신해 꼼꼼히 조사해 핵심만 알려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칩니다. 다음에 만나요~🙋‍♀️🙋‍♂️




세상 복잡한 실손 보험 청구, 메디패스 하나로 간편하게!
터치 몇 번이면 40여 개 보험사에 수수료 없이 무료 청구!

세상 간편한 보험 청구를 경험해보세요🔻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3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김태연
김태연
4 일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한방병원에서 양방 치료를 위해 도수치료나 비급여 치료했을때 실비 적용이 되나요~?

Last edited 4 일 전 by 김태연
김태연
김태연
4 일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한방병원에서 양방 치료를 위해 도수치료나 비급여 치료했을때 실비 적용이 되나요~?

TwitterLine
Twitter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