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
1.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 비타민
2. 비타민 주사를 포함한 비급여 주사, 실손 보상 기준 강화?!
3.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이란 무엇인가요?
4. 비급여 주사, 실손 청구 서류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 비타민
여러분은 평소에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편인가요? 만약 드신다면 어떤 영양제를 드시나요?
보통 영양제를 복용할 때 반드시 빠지지 않는 요소가 비타민인데요. 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요한 6대 영양소에 포함될 만큼 없으면 안 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부족하면 갖가지 질병을 얻게 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중요한 비타민은 안타깝게도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햇빛, 음식, 영양제 등으로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데요. 평소 일상생활에서 음식이나 영양제 등으로 꾸준히 먹기 어려운 분들은 병원에서 각종 비타민 주사를 통해 빠르게 해결하곤 합니다.
다만 비타민 주사는 1회 접종에 보통 3~5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속해서 받는 분들에게는 그 비용이 부담스럽기도 하죠. 그렇다면 각종 비타민 주사, 실손으로 보상받을 수는 없을까요? 2년 전까지만 해도 비타민 주사는 비급여에 속해도 치료 목적이라면 청구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보상이 어려워졌다고 하는데..
지금 바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 회사원 패스씨는 비타민 충전 중🍋
최근 바쁜 나날로 인해 피로가 많이 쌓인 회사원 패스씨. 비타민 주사가 피로회복에 좋고 실손 청구까지 가능해 가성비 좋다는 직장 동료의 말에 병원에서 해당 주사를 처방받게 되는데…
일주일 후, 회사원 패스씨는 의사 소견서를 제출했음에도 실손 청구 대상이 아니라는 보험사의 거절을 당하게 되었다.
비타민 주사, 의사 소견서가 있음에도 왜 실손 보상 거절당했을까?
비타민 주사를 포함한 비급여 주사, 실손 보상 기준 강화?!
예전까지만 해도 비급여 주사에 속하던 각종 비타민 주사는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이 있다면 실손 보험 청구가 가능했는데요. 2020년 6월부터 그 보상 기준이 강화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비타민 주사를 포함한 비급여 주사를 의사 소견이 있고, 치료 목적으로 받았다 하더라도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에 적합한 사용이어야 실손 보상 가능하다는 사실! 또한 2021년 7월 이후 도입된 4세대 실손 보험에서는 아예 약관상 문구로 보상 기준 강화된 내용을 기재하기도 했답니다.
따라서 이제는 비급여 주사 치료를 받기 전에 해당 주사가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에 부합한 지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은 대체 무엇일까요?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이란 무엇인가요?
그 용어만으로는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비타민 주사를 포함한 비급여 주사가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식약처에 허가받은 주사제의 효능 및 목적이 내가 실제로 병원에서 해당 주사를 치료받은 목적과 부합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내가 피로감으로 비타민 주사를 맞았고, 이에 대한 의사 소견서가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주사제가 식약처에 허가 받은 주사제 주요 효능에 피로감 개선이라는 항목이 기재되어 있지 않다면? 실손 청구가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비타민 주사, 정확히 언제 실손 청구 가능한가요?
식약처에 정식 등록된 비타민 주사별 주요 효능이 실제로 내가 치료받은 목적에 부합한다면 실손 청구가 가능하답니다. 예를 들어 마늘주사로도 불리는 비타민B 주사의 경우 식약처에 정식 등록된 주요 효능은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말초신경염으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만약 내가 근육통 치료 목적으로 비타민B 주사를 받았고, 이에 대한 의사의 소견이 있다면? 비타민B 주사의 주요 효능과 내가 치료받고자 하는 질병이 일치하므로 실손 청구가 가능하답니다.
추가로 여러분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태반주사, 마늘주사 등 식약처에 정식 등록된 비타민 주사의 주요 효능을 간단히 정리해 봤어요! 아래 이미지를 통해 간단히 확인해보세요!
아래 정리된 비타민 주사별 효능을 확인하고 내가 치료받은 목적과 해당 주사 효능이 일치하면 실손 청구 가능, 일치하지 않으면 청구가 어렵답니다. 또한 많은 분이 받으시는 신데렐라 주사, 백옥주사, 레몬주사는 식약처 허가 사항에 해당하지 않아 실손 보험 청구가 어렵다는 점도 함께 기억하면 좋겠죠?

잠깐만요!🖐🖐
🚨 비타민 주사를 포함한 비급여 주사는 실손 청구 전 주의사항이 있어요!
다른 치료와 달리 비급여 주사는 보험사별로 세부 규정 사항이 조금씩 다르다고 하는데요. 가입한 보험사에 따라 청구가 될 수도, 거절될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치료받기 전, 자세한 청구 가능 여부를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해주세요!
비급여 주사, 실손 청구 서류는?
내가 치료 목적에 맞는 비타민 주사 또는 비급여 주사를 맞았다면 이제 실손 청구 서류를 준비해야겠죠? 딱 3가지만 기억해주세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의사 소견서!
이후 실손 청구는? 메디패스로 집에서 간편하게 하시는 것, 잊지 않으셨죠?

오늘은 많은 분이 궁금해하셨던 비타민 주사 및 비급여 주사 실손 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었나요? 앞서 말했듯이 비급여 주사의 경우 보험사별 세부 규정 사항이 다를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기 전에 미리 보험사에 청구 가능 여부를 문의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그럼 이만 마칠게요. 다음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