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2021 연말정산! 내 보험료 환급금은 얼마?

연말정산 준비

📌오늘의 주제

1.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종류: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2. 보장성 보험, 세액공제로 환급받을 수 없는 최대 금액은?
3.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둘 다 세액공제 받을 수 있을까?
4.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내용 요약정리

다가온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다들 모두 모여주세요!

연말이면 반겨주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시즌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을 복잡하고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필요한 자료를 잘 준비한다면 내가 놓치고 있던 공제 금액을 돌려받을 좋은 기회이기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중 놓치기 쉬운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에 대해 준비해봤어요!

지난 1년간 낸 여러분의 보험료, 연말정산을 통해 최대 얼마까지 환급받을 수 있을까요?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종류: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방법을 쉽게 알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가입한 보험 종류에 따라 연말정산 공제 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아셔야 하는데요. 공제 방식은 크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나뉜답니다. 그런데 뭔가 알 것 같으면서도 헷갈리는 두 용어. 보험 종류별 공제 방식을 설명하기에 앞서 두 용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까요?

▪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 소득공제: 소득을 줄여 세금을 줄여주는 것.
– 세액공제: 내가 낸 세금을 돌려주는 것

소득공제란 말 그대로 소득을 줄여주는 것을 뜻하는데요. 지난 1년간 내가 지출한 소득에서 세금이 부과될 수 있는 부분을 줄여주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지난 1년간 소득이 3,000만 원 있었는데 소득공제가 되는 금액이 1,000만 원이라면? 1,00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2,000만 원을 나의 1년간의 실소득으로 보고 2,000만 원에 대한 세금만 부과된답니다. 대표적인 소득공제가 되는 보험에는 건강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이 있죠.

반대로 세액공제란 내가 이미 낸 세금을 돌려주는 것인데요. 즉, 1년간 낸 세금 중 일정 부분을 다시 돌려주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지난 1년간 보험료를 총 100만 원 냈는데 보험료 세액공제가 12%라면? 100만 원의 12%에 해당하는 120,000원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보장성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이 있는데요. 특히 우리가 잘 아는 실손보험은 보장성보험에 속해 세액공제 대상이 된다는 사실!

따라서 우리는 세액공제 대상인 보장성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을 통해서 보험료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보장성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의 최대 공제 금액 및 한도에 대해 하나씩 살펴볼까요?


보장성보험, 세액공제로 환급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 보장성보험 종류: 종신보험, 화재보험, 치아 보험, 암 보험, 자동차 보험 등
▪ 보장성보험 세액공제: 최대 100만 원 한도 13.2% 공제 혜택 (최대 132,000원)

실손보험을 포함해 종신보험, 화재보험, 치아 보험, 암 보험, 자동차 보험 등은 모두 보장성보험에 속하는데요. 보장성보험은 보험료를 최대 100만 원 한도로 13.2%의 공제 혜택(지방소득세 포함)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즉, 내가 보험료를 1년에 총 100만 원을 냈다면? 13.2%에 해당하는 132,000원을 돌려받으실 수 있다는 사실! 추가로 공제 신청 시 보험료 납입 증명서 또는 보험료 납입 영수증과 함께 소득 증명서를 제출해주시면 된답니다.

실손보험, 의료비 공제 대상에서 제외라고요?

네, 맞습니다. 작년부터 의료비 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실손보험이 보험료 공제와 의료비 공제 모두 가능했기 때문인데요. 하나의 보험으로 두 번 공제 받는 중복 공제 문제로 인해 앞으로는 보험료 세액공제만 가능하고 의료비 공제는 못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그런데 이를 모르고 보험료 공제와 의료비 공제 모두 신청했다면? 의료비 공제한 부분만큼 추가 가산세를 물게 된다고 하니 만약 내가 올해 실손보험을 통해 의료비를 보장받은 내역이 있다면 해당 금액을 제외한 의료비만 공제 신청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 미리 확인해주세요.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둘 다 세액공제 받을 수 있을까?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은 같은 건가요?

정답은 NO! 아니랍니다. 이 둘은 완전히 다른 보험이라는 사실! 용어 이름이 비슷한 탓에 같은 보험으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이름만 비슷할 뿐, 엄연히 다른 보험 형태를 띠고 있답니다. 두 보험 모두 일정 기간 보험료 납부를 통해 노후에 연금 형태로 보험금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세금 면제받는 시점이 크게 다른데요. 이 둘의 차이점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 연금보험: 연말정산 세액공제 X
▪ 연금저축보험: 연말정산 세액공제 O

연금보험은 최종 만기가 되는 시기에 세금을 면제받지만,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매년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를 받는다는 차이점이 있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는? 연금보험이 아닌, 연금저축보험으로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연금저축보험의 세액공제 한도는? 연말정산 때 매년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 400만 원 한도에서 근로소득에 따라 최대 16.5%까지 공제(지방소득세 포함)받을 수 있답니다. 근로소득에 따른 연금저축보험 공제 비율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내용 요약정리

마지막으로 오늘 알아본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내용을 핵심만 모아 요약해봤어요!

  1.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납부한 보험료 전액 소득공제 가능해요!
  2. 실손보험, 암 보험, 자동차 보험 등 보장성 보험은? 연간 100만 원 한도 내 13.2% 세액공제 할 수 있어요! 단, 실손보험은 보험료 공제만 가능하고 의료비 공제는 할 수 없어요!
  3.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400만 원 한도 내 최대 16.5% 세액공제 받을 수 있어요!

이 내용만 알면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끝! 정말 간단하죠?

오늘은 헷갈리고 복잡한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었나요? 꾸준히 내는 나의 보험료, 매달 만만치 않게 나가는데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있다는 걸 모른다면 손해잖아요? 보험료 공제 혜택 잘 확인하셨다가 연말정산 때 모두 받아 가시길 바랄게요!

그럼 이만 마칩니다. 다음에 만나요~🙋‍♀️🙋‍♂️




내 병원비, 귀찮아서 실손 청구 안 했다면?
메디패스로 한 번에, 간단하게, 무료로 청구하세요! 몇 번의 클릭이면 한번에 해결! 완전 쉽죠?

지금 바로 사용해보세요🔻


Tags:
5 1 vote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witterLine
Twitter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