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연령대별 준비해야 할 보험은?

나이대별 추천보험 완벽정리

우리는 혹시 모를 각종 사고에 대비해 보험에 가입하지만 때로는 적지 않은 보험료로 부담감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매달 적게는 1만 원에서 10만 원, 20만 원 이상을 보험으로 지출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보험에 가입할 때는 내 지갑에도 허락을 맡아야 하지만 무엇보다 가족병력이 있는 분들은 추가로 보험 가입할 때 보장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파악하고 우선으로 가입하는 것이 똑똑한 보험소비자겠죠?

보험에 가입할 가장 적당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보험가입 적기는 보험이 전혀 필요 없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늦어도 40대 이전에 필수 보험가입은 끝내야 만약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재정적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의료비를 보장하는 실손의료보험, 조기 사망에 대비한 종신(정기)보험, 아이를 가지면 어린이(태아)보험, 노후를 위한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건강 악화를 대비한 3대 질병보험 등 건강보험, 목돈마련을 위한 변액적립보험, 일시납(즉시) 연금보험, 유병자 보험 순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나이대별로 필수로 마련해두어야 하는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회초년생 20대 추천보험

한창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 30-40대는 생명보험을 준비하자

일반적으로 30대에는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이자 결혼을 하거나 본격적으로 재정관리를 하는 시기입니다. 결혼, 출산 혹은 노후 등을 준비하고 계획하기 시작하면서 생명보험과 연금보험에 관심을 두기 시작합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함께하는 배우자 혹은 가족이 생겨 조기 사망에 대비하는 보험으로 가장이 젊어서 사망하면 유가족의 생활 안정을 보장해주고 나이 들어 사망할 때 상속자금을 보장해 줍니다. 생명보험 중에서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 이후 평생 보험가입자의 사망을 보장하고, 정기보험은 정해진 기간만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종신보험은 가입만 하면 통상적으로 1억 원 정도의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며 재해 및 질병에 대해 입원비, 수술비 등 다양한 보험금도 지급됩니다. 단, 평생 고액을 보장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정기보험에 비해 비쌉니다. 정기보험은 보장 내용은 종신보험과 같지만 대체로 70대에 정기보험 보장 기간이 종료됩니다. 정기보험은 보장기간이 제한되지만 필요한 활동 기간에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 ValueChampion

예를 들어 35세 남성이 사망보험금을 보장받기 위해 20년 동안 내야 하는 종신 보험료는 보험사 평균 월 21만 9천 원 정도입니다. 30세에 가입하고 50세에 사망하든 120세에 사망하든 1억 원의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30세에 가입한 후 60세까지 30년만 보장하는 정기보험의 보험료는 3만 원가량으로 훨씬 저렴합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가정에서 주 소득원인 사람에게 종신보험, 정기보험, 재해 사망보험 등에 먼저 가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아울러 아기를 가지게 된다면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임신 중에도 가입할 수 있는 태아보험 등을 활용하면 출생과 신생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40대 추천보험

50-60대 노후자금이 부족하다면 즉시연금보험 그리고 유병자보험 가입을 고려하자

50대로 접어들면 새로 보험에 가입하기에는 보험료가 부담스럽게 책정될 수 있고, 이전에 질병 노출 병력이 있다면 보험 가입을 원해도 보험사에 가입을 거절당하기도 합니다. 다만 아직 노후 연금이 충분하지 않은데 퇴직금이나 부동산 매각 등으로 일시에 목돈이 생겼다면 한 번에 맡기고 앞으로 천천히 연금을 받는 형태의 즉시연금보험 가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보험은 시중금리와 연동된 공시이율을 적용한 연금(보험금)을 매달 받는 보험으로 이자소득세가 면제되고, 연금(보험금)이 사망 때까지 지급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60대에는 20-40대와 비교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많이 없지만 최근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당뇨나 고혈압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일부 있습니다. 60대에도 보험이 없거나 건강보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유병자, 고령자 대상의 실버보험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병자보험이란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과거 진료 기록이 있는 유병자가 병력과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을 총칭합니다. 유병자보험은 가입요건이 완화됐지만 보험료가 적게는 1.1배에서 5배까지 비싸지고 보장 범위가 좁은 편입니다. 또한, 유병자보험은 5-10년마다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갱신형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의 재정 상태, 보험 지출 기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나이대별로 필요할 보험에 대해 정리를 했지만, 보험 가입은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고 꼭 필요한 보험을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시기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해지하지 않고 끝까지 유지해 보험 혜택을 충분히 누리는 것이 현명한 보험소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적지 않은 보험료를 내는 만큼, 내가 가입한 보험을 꼼꼼히 살피고 꼭 청구하도록 해요. 실손보험 청구는 메디패스로 하기! 잊지 마세요.🤗

다운로드하기 Google Play

건강검진도 보험청구? 코로나19팩트체크

Tags:
0 0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5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owowow
owowow
1 년 전

저는 실손보험만 있었는데 이제 생명보험을 알아봐야겠네요..

MEDIBLOC BLOG
MEDIBLOC BLOG
Reply to  owowow
1 년 전

안녕하세요 owowow님!
보험 설계에 도움이 된 것 같아 기쁘네요!
보험사와 상담하시고 똑똑한 보험설계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소미소
미소미소
1 년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미미니
미미니
1 년 전

감사합니다

MEDIBLOC BLOG
MEDIBLOC BLOG
Reply to  미미니
1 년 전

미미니님 메디블록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MEDIBLOC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