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패너시어

메디블록 메인넷 v2.0.1 업그레이드 완료

안녕하세요, 메디블록 팀입니다. 8월 11일 오후 11시(KST)부터 진행된 메디블록 패너시어 메인넷 버전 v2.0.1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응원해주시고 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금번 메인넷 업그레이드는 아래와 같은 큰 변경사항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인넷 업그레이드 내용 (v2.0.1)

▪ Cosmos SDK Stargate버전 기반으로 업그레이드

➤ IBC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활성화

➤ 더 빠르고 범용적인 네트워크 프로토콜 적용

➤ 더 빠른 full-node state sync

▪ CosmWasm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 적용

▪ Validator 참여를 위한 parameter 적용

위의 변경사항들을 통해 패너시어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고, 타 블록체인들과의 연결성도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메디블록은 환자 중심 데이터 생태계를 위한 토큰 이코노미 구축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환자는 자신의 건강 데이터를 획득, 검증하고 제 3자에게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 생태계 내에서 순환하는 토큰 모델을 통해 보상을 얻어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패너시어 메인넷 검증자(Validator)로 활동하고 싶은 경우

메인넷 업그레이드와 검증자(Validator) 참여를 위한 parameter 적용이 완료되어 누구나 패너시어에 노드를 띄운 후, 검증자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검증자의 역할은 full-node를 실행하고 네트워크의 합의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검증자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작업에 대한 대가로 보상을 받습니다. 검증자들은 또한 거버넌스에 참여하며 네트워크를 운영해야 합니다. 패너시어 노드 운영에 관련한 가이드는 아래의 문서를 확인해주십시오.

https://medibloc.gitbook.io/panacea-core/guide/join-the-network


패너시어 메인넷 위임자(Delegator)로 활동하고 싶은 경우

위임자(Delegator)는 직접 노드를 실행할 여건이 되지 않거나 실행하지 않으려는 MED 보유자들에게 적합합니다. MED 보유자는 검증자에게 MED를 위임하고, 그 대가로 수익의 일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Delegation은 별도의 노드 구축 등의 개발 과정 필요 없이, Cosmostation 월렛 앱(AOSiOS)을 통하여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메디블록 스테이킹 기능이 탑재된 코스모스테이션 업데이트 버전은 모두 준비되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을 업데이트 시키거나 신규 다운로드 하여 바로 스테이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Cosmostation 앱을 통한 스테이킹 방법 및 설명은 아래의 문서 16페이지 부터 35페이지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cosmostation.io/files/cosmostation_guide_app_ko.pdf


스테이킹 관련 정책

메디블록 패너시어는 Cosmos SDK를 기반으로 구현된 블록체인입니다. 따라서 Cosmos의 스테이킹 관련 정책을 따르고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정책들입니다.

▪ 메디블록 코인(MED)을 스테이킹 시, 연간 이율(APR,Annual Percentage Rate)는 약 7%입니다. 이 수치는 단순 계산을 통해 도출된 예상 이율이기 때문에 해당 이율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검증자의 수수료율에 따라 APR은 변동됩니다.

▪ 메디블록 코인(MED) 스테이킹 해제(unbonding) 시, 3주(21일) 동안 해당 MED가 동결됩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 동안에는 입출금이 불가하고, 위임 철회한 수량에 대해서는 스테이킹 보상도 받을 수 없습니다.

▪ 검증자(validator)가 네트워크에 악의적인 행위를 하거나 오랜 시간 오프라인 상태에 빠져 검증에 문제가 생기면, 그 대가로 자산을 슬래싱(Slashing) 당하게 됩니다. 이때, 해당 검증자에게 코인을 위임한 위임자도 자산을 일부(상황에 따라 0.01% 혹은 5%)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신뢰 가능한 검증자에게 자신의 코인을 위임하고, 주기적으로 검증자의 상태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자신이 위임한 검증자가 신뢰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른 검증자에게 즉시 재위임 가능합니다. 단, 재위임한 것을 또 재위임하려면 21일을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검증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 위임자는 이러한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동시에 여러 명의 검증자에게 분산시켜 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FAQ의 [위임/이자] 항목을 통해 더 살펴볼 수 있습니다.

https://guide.cosmostation.io/app_wallet_ko.html


신뢰 가능한 검증자를 찾는 방법

위임자는 검증자와 수익을 공유하기 때문에, 위험도 공유합니다. 슬래싱은 검증자에게 정상적으로 노드 운영을 하도록 책임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책에 따르면, 검증자가 네트워크에 올바르지 않은 방식으로 블록에 투표한 경우(Double-signing), 전체 자산의 5%가 슬래싱 되며, 설정 오류 혹은 물리 장비의 오류로 통신 장애(Downtime) 발생 시 전체 자산의 0.01%가 슬래싱됩니다. 해당 검증자에게 위임한 위임자도 같은 비율로 부분적으로 슬래싱됩니다. 아래 방법은 슬래싱을 피하기 위하여 신뢰 가능한 검증자를 찾는 방법입니다.

▪ 검증자의 웹사이트나 SNS 등을 참고하여 타 네트워크상에서도 문제없이 노드를 운영하였는지 확인합니다.

▪ 검증자가 노드를 down 시키지 않고 얼마나 잘 운영해왔는지 uptime을 확인합니다. (추후 https://www.mintscan.io/medibloc/validators 에서 검증자의 uptime 상태 확인 가능)


블록 생성 보상 소각 관련 안내

메디블록이 메인넷 런칭 이후 자체적으로 노드를 운영하며 받은 블록 생성 보상(MED)은 공정성을 위하여 소각할 예정입니다. 소각은 메인넷 업그레이드 안정화 이후 시점인 9월 초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소각 물량은 648,183,782 MED(발행량 대비 약 8%)로, 자세한 내용은 소각이 완료된 후 공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메디블록은 탈중앙화된 의료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메디블록 리미티드 : medibloc.com

노드 운영 관련 문의 : support@gopanacea.org

Tags:
4.7 10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44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윤영민
윤영민
2 년 전

코인을 메인넷에 보냈는데 네트워크 에러라고 계속 뜨고 입금이 안되네요 업비트에서는 송금 됐다고 나왔는데요

손진수
손진수
2 년 전

메디블록 익스플로러 사이트는 사라졌나요??

웁쓰리
웁쓰리
2 년 전

메인넷 지갑으로 블록을 넘기고 검증자에게 위임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1. 이자 받기 하려니 Tx수수료 지불에 사용 가능금액이 부족하다고 나옵니다. 이 금액이 얼마인가요? 1MD인가요?

2. 검증자 수수료 10%의 개념이 제가 위임한 블록개수의 10%를 말하는건가요?
6만개위임했으면 수수료가 6천개란건가요?

이강희
이강희
2 년 전

안녕하세요
스테이킹 진행 중에
이자 받기시에는 tx수수료를 지불할 사용금액이 부족하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이자 즉시위임시에는 사용 가능수량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용가능수량이 최소 수수료 이하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최소 이자 받기/즉시 위임 가능한 기준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코인 갯수 기준)
이자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한 이자 코인 갯수에 비례해서 발생하는건가요? 회당 발생하는건가요?

임두현
임두현
2 년 전

혹시 위임 철회를 했는데, 취소 할 수 있을까요? 호기심에 했는데, 21일동안 기다려야해서요.. 다시 다른 곳에 재위임이 되는 줄 알고…

MEDIBLOC
관리자
Reply to  임두현
2 년 전

안녕하세요, 체인 특성상 위임철회는 취소할 수가 없습니다.
해당 스테이킹 물량은 21일 후에 스테이킹과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https://www.cosmostation.io/files/cosmostation_guide_app_ko.pdf
스테이킹시 가이드를 꼭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임두현
임두현
2 년 전

질문이 있습니다. 위임하여 이자를 받고 있는데, 예상 이율에 따른 코인 지급 갯수와 실제 지급 받는 갯수가 차이가 심한데 왜그런걸까요?
예상은 일 15000인데, 하루에 8천개 정도만 쌓입니다. 하루마다 이자를 바로 다시 위임하고는 있어요!

빵야빵야
빵야빵야
2 년 전

21일 이후에는 다른 곳으로 전송이 가능한건가요?
수수료로 발생하는 1MED를 남겨놓지 않아서요…

최동혁 (@whiteodong)
2 년 전

정상적으로 입금해서 이자도 나오는데 검증인 상세항목에서 모든 항목을 터치하면 수량이 부족하다고 뜹니다. 현재 이자로 받은수량이 4000개 이상이라 수량은 충분한 상황이고 아이폰에서만 나타나는 현상같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위임철회하기를 선택해도 동일한 메세지가 떠서 현재는 자산이 동결된 상태입니다.

정민규
정민규
2 년 전

밑에 현 블럭생성이 원래 세팅값보다 2배느리게 블록생성된다고 답변주셨는데 그럼 현재 코스모스어플 지급예상이자의 반만 보상되는문제는 차후 손실보상이자를 지급해주신다는말씀인가요 아니면 이슈문제로 잠시 이자보상 표기오류라는 말씀이신가요?

한지웅
한지웅
2 년 전

메디블록 굿즈 판매 안하나요

이상희
이상희
2 년 전

Cosmostation 앱에 오류가 있어 전달합니다.

스테이킹 후 ‘이자모두받기’를 누른 후 ‘취소’를 누르면
최초이자 갯수가 반복합산되어 나타납니다.

실제 이자받는 양은 변함이 없으나
메인화면의 전체 이자량과 전체 보유수량은 합산되어 보여 집니다.

오류수정하여야 하겠습니다.

메디빠
2 년 전

메디블록은 김치코인으로 기록될 것입니까?? 해외 거래소 상장계획은 없는지요.

그나마 실사용으로 쓸만한 코인이 메디라고 생각해서 작년부터 모아가고 있는데

등재되있는 거래소가 업비트 외엔 쓰래기밖에 없어 걱정부터 됩니다.

장담할 수 있는데 제가 파는순간 20%이상은 가격하락 미칠 수 있습니다.

상장계획 시원한 답변 바랍니다.

이상희
이상희
2 년 전

건의 드립니다.
아직 https://www.cosmostation.io에 MED에 대한 리스트업 및 정보가 리뉴얼 되지 않았습니다.

속히 Cosmostation에 요청하시어 Staking에 참여하는 투자자에게 긍정적이며 우호적인 시그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궁금
궁금
2 년 전

패너시어 메인넷 검증자(Validator)로 활동하고 싶은 경우
메인넷 업그레이드와 검증자(Validator) 참여를 위한 parameter 적용이 완료되어 누구나 패너시어에 노드를 띄운 후, 검증자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검증자의 역할은 full-node를 실행하고 네트워크의 합의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검증자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작업에 대한 대가로 보상을 받습니다. 검증자들은 또한 거버넌스에 참여하며 네트워크를 운영해야 합니다. 패너시어 노드 운영에 관련한 가이드는 아래의 문서를 확인해주십시오.
–> 검증자 활동을 위한 한글 설명서는 없을까요..

이상희
이상희
2 년 전

Cosmostation앱에서 검증인 목록-기타노드-Lunamint 검증인을 선택하면 앱이 다운됩니다.

스테이킹은 해킹, 암호분실, 슬래싱 염려와 긴 해제일정의 리스크 등, 적지않은 부담을 갖는 우호적 장기 투자자의 ‘엄중한’ 선택입니다.

비록 직개발 앱이 아니더라도 오류 및 운영미스의 보다 더 잦은 체크가 필요할 것이며 개발팀과의 긴급대처 조치에 보다 신속하고 투자자에게도 투명한 과정과 정보공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치바랍니다.

메디
메디
2 년 전

안녕하세요 staking 수익율 관련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추후에는 인플레이션 만큼 수익율로 고정이 될 거 같은데
staking 초기(현재)는 왜 인플레이션 수치보다 수익율이 높은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h
sh
2 년 전

메디블록 스테이킹으로 이자를 지급하면
총 메디블록 코인의 개수는 점점 늘어나는건가요?
음.. 매년 코인 인플레로 7%씩 늘어나면 안 좋은거 아닌가요?
코인 개수 증가 = 가격 하락 으로 보입니다만..

그럼 반대로 메디블록의 사용처는 어떻게 되나요?

이상희
이상희
2 년 전

안녕하세요,
재건의 드립니다.
일전에 https://www.cosmostation.io에 MED에 대한 리스트업 및 정보가 리뉴얼 되지 않은 것이
아직 조치되지 않았습니다.

재 요청해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해당 홈피상 History에도 적응이 되는 것인지 추가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고맙습니다.

장규항
장규항
2 년 전

Cosmostation에서 스테이킹중입니다. 지갑에 Available수량이 0.84이라서 그런지 위임하기, 위임철회하기, 이자받기, 이자즉시위임 모두 안되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 정상화 할 수있나요?

화성갈래?
화성갈래?
2 년 전

안녕하세요, 스테이킹에 따른 이자를 계속 ‘이자 즉시 위임’ 할 경우, tx 수수료를 제일 줄이면서 복리효과를 누리려면, 하루에 몇 번을 ‘이자 즉시 위임’하는 것이 유리한 건가요? 위임한 코인 전체 보유량에 따라 다른 건가요?

웅성웅성
웅성웅성
2 년 전

보유수량 11만5천개인데 즉시위임으로 최대복리로 굴리려면
얼마만에 한번씩 즉시위임하는게 좋은가요?

김신황
김신황
2 년 전

메디블록 코스모스테이션 NG 위임 철회 하려고했는데 계속 실패하더니 소량으로 하니 지갑에 있던 코인이 위임됐습니다
수수료로 남겨뒀던 코인들이 다 위임돼서 하루는 더 걸려야 위임 철회를 시도할 수 있는데 이런 오류는 어떻게 해결하죠?

위버케어 공식블로그, 위버로그(Weavrlog)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