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패너시어

패너시어 신규 거버넌스 제안 #3

패너시어에 새로운 거버넌스 제안이 등록되었습니다. 투표는 2021년 10월 6일에 시작되었으며, 약 2주 후인 2021년 10월 20일에 종료됩니다.

패너시어 신규 거버넌스 제안의 세부 내용은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거버넌스 제안 내용

  • Community Tax를 0%에서 2%로 수정
  • 거버넌스 제안에 필요한 최소 수량 100,000MED 에서 10,000MED로 하향

거버넌스 제안 배경

앞서 말씀 드렸듯이, 메디블록은 환자 중심 데이터 생태계를 위한 토큰 이코노미 구축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생태계의 확장입니다.

이번 프로포절이 통과되면 블록 생성 보상의 2%에 해당하는 Community Tax가 ‘Community Pool’에 쌓이게 됩니다. Community Tax란 일종의 세금입니다. 국가가 세금을 걷어 국가 운영, 발전 등에 사용하듯이, Community Pool에 쌓인 MED는 생태계 발전과 확장에 쓰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마케팅, 기능 개선, 그리고 생태계 확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에 자금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쓰입니다. 타 체인의 Community Pool 사용 사례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Pool의 지원은 누구나 거버넌스 제안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거버넌스 제안에 드는 최소 비용은 100,000MED로 다소 부담스러운 수치였습니다. 따라서 거버넌스 제안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최소 비용을 10,000 MED로 변경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 거버넌스가 통과되면, 스테이킹 보상의 2%가 Community Pool로 들어가기 때문에 검증자 및 위임자의 스테이킹 보상이 약간 줄어듭니다. 하지만, Community Pool의 활성화는 패너시어 생태계의 확장을 가속화 시켜줄 것입니다.


온체인 거버넌스 투표 진행 절차

이번 투표도 온체인으로 진행됩니다. 제안서는 2021년 10월 6일에 제출되었으며, 2주 간의 투표가 시작됩니다. 투표 기간 동안 MED를 스테이킹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프로포절에 대해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즉, 검증자와 위임자 모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토큰을 보유하지 않거나 스테이킹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거버넌스 참여 권리를 얻지 못합니다. 스테이킹하고 있는 MED가 많을 수록, 해당 표의 voting power는 커집니다.

참가자는 투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찬성(Yes)], [반대(No)], [절대반대(NoWithVeto)], [기권(Abstain)]의 총 4가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절대반대(NoWithVeto)]는 반대표로 간주되지만, 거부권(Veto)도 추가됩니다. 거부권(Veto)가 투표의 1/3이 넘어가는 경우 프로포절은 삭제되며, 해당 프로포절을 제안한 사람은 패널티를 받습니다. [기권(Abstain)] 옵션은 유권자들이 제안에 대해서 찬반 투표를 할 의도가 아니라 투표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게 해줍니다.

전체 voting power의 1/3 이상이 제안에 대한 투표에 참여하는 경우, 투표 결과가 발효됩니다. 그리고 이 제안은 정족수의 50% 이상이 찬성하는 경우에만 통과됩니다. 제안이 통과된 상태로 마무리되면, 업그레이드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온체인 거버넌스 투표 참여 방법

검증자(Validator)는 CLI 명령어인 [panacead tx gov]을 사용하여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노드를 운영하지 않는 위임자(Delegator)는 메디블록과 공식 제휴된 코스모스테이션 지갑을 사용하여 투표할 수 있습니다. 앱 내 MED 지갑에서 [Governance]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진행 중인 프로포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포절을 선택한 후, 투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할 때 소량의 MED가 수수료로 사용됩니다. 투표가 되지 않는 경우, 지갑 내에서 ‘사용 가능 수량’에 MED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투표는 필수가 아닙니다. 투표를 하지 않아도 패널티는 없습니다. 하지만 투표에 참여함으로써 메디블록의 블록체인 패너시어에 목소리를 내며, 생태계 구축에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투표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5 6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10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메디
메디
12 일 전

세금 사용 내역도 확인가능 한건가요?

조만제
조만제
12 일 전

2%를 걷으면 현시세로 1년에 얼마고 어디에 어떻게 쓸건지 대략적인 설명이 없어요~

조만제
조만제
12 일 전

그리고 저번에도 얘기했는데 댓글 달면 왜 바로 표시가 안되나요? 제대로 달린건지 아닌지 영 확인이 안되네…쩝.. [나중을 위해 이름, 이메일주소, 웹사이트 주소를 이 브라우저에 저장] 이건 어따가 쓰는 건지…참…
투표는 가결 될거 같으닌 세금 걷으시면 요 블로그나 좀 어케…

메디
메디
11 일 전

이거 왜 댓글이 안달리나요

SeowooPark (@seowoo_park)
6 일 전

1. 현재 IBC RELYAERS가 활성화가 안된거 같은데 언제쯤 되나요?
2. 그리고 최근 기사보니 메디패스 안 복약관리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인거 같은데 예전 베타테스트 했던
‘약올림’이 메디패스 안으로 들어가는건가요?(혹 가능하며 언제쯤?일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응원합니다.

TwitterTelegram
Twitter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