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디블록 팀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의료정보 플랫폼 메디블록은 2019년 4월 15일에 오픈한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 내 치과검진 EMR시스템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이는 종합검진센터 오픈과 동시에 함께 출시되어 사용 되고 있습니다. 메디블록과 경희대학교치과병원은 2018년 1월 18일 의료기록 체계의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후 논의를 지속해왔으며, 국내 치과 종합병원 중 최초로 선보이는 치과종합검진센터 내 치과검진 EMR시스템을 공개합니다.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에 도입되는 EMR시스템은 치아나 잇몸 상태뿐 아니라 구강 구조, 얼굴 균형, 저작 기능 등을 고려한 전반적인 치과 검진 시스템으로, 검진 비용을 최소화하고, 치과 전용 CT(컴퓨터단층촬영)나 3차원 얼굴 스캐너 등 최신 장비를 이용해 진료 계획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과, 보존과, 치주과, 보철과, 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소아치과 그리고 영상치의학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질환이나, 수면무호흡 혹은 코골이와 같이 의과 의료진과의 협진이 중요한 질환 모두 메디블록의 EMR시스템을 활용해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검진될 수 있습니다.

(경희대치과병원 제공)
그리고 영상치의학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질환이나, 수면무호흡 혹은 코골이와 같이 의과 의료진과의 협진이 중요한 질환 모두 메디블록의 EMR시스템을 활용해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검진될 수 있습니다. 오픈 이후, 경희대치과병원에 방문하는 환자와 경희대 내부 관계자의 폭발적인 반응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메디블록은 치과검진 EMR시스템 제공을 시작으로 메디블록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 솔루션을 연동시켜 센터에 방문하는 환자들이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경희대치과병원 제공)
황의환 병원장은 “구강질환 유무를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연령,생활, 습성별로 검사항목을 세분화해 개인 맞춤형 선별 정밀검사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대학치과병원으로서 종합검진 개념의 치과 표준화를 통해 공공성을 갖는 국민 구강건강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경희대 치과병원은 국내 첫 사립대 치과병원으로 1967년 치대를 설립하고 1971년 치과병원을 오픈했습니다.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는 국내 치과 진료 문화를 개선하고 메디블록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의료정보 플랫폼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디블록의 의료정보 생태계를 구성하는 참여자 모두 이번 치과검진 EMR시스템을 통해 한 단계 더 진보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메디블록 팀 드림
—
메디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료정보 통합 플랫폼입니다. 환자의 진료기록과 라이프로그 등 의료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진료에 필요한 정보를 의사에게 제공하여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을 완성합니다. 또한, 연구자들은 메디블록을 통해 특정 의료기관에 한정 되었던 의료 데이터를 국가와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공유부탁드립니다!
경희치과검진센터는 정식으로 오픈이 되었으니, 평소 구강 건강이 걱정되는 메린이들은 한번 가보는 것을 추천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