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삼성화재-서울대학교병원과 MyData 사업 진행

삼성화재 서울대병원 차의과학대학교 웰트

안녕하세요, 메디블록 팀입니다.

환자 중심의 의료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메디블록이 삼성화재서울대병원, 차의과학대학교, 웰트와 함께 의료분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본인정보 활용 지원(MyData) 사업(이하, 마이데이터 사업)’에 최종 지원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정부는 2019년 한 해 동안 금융, 통신, 에너지, 유통, 의료 등 5개 분야에 총 80억 원을 투입하여 개인 중심의 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로 발표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의 핵심은 개인의 개인정보 자기 결정권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데이터 주체인 개인이 직접 본인의 정보를 받아 이용하거나 제 3자 제공을 허용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보 주체의 동의를 받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여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의료분야는 데이터 시스템 혁신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 마이데이터 사업 5개 분야 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마이데이터 사업에 의료분야가 처음으로 추가되어 여러 의료 관련 기관과 의료 선도기업의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유수의 의료기관과 기업에서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원하였지만, 메디블록과 삼성화재 등이 구성한 컨소시엄이 높은 경쟁력을 뚫고 최종 선정되어 10억 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메디블록이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환자 중심의 의료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메디블록의 비전과 마이데이터 사업의 방향성이 일치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정보 시스템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가는 메디블록의 행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졌습니다. 메디블록은 의료 분야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 중 유일한 블록체인 기업으로서 마이데이터 사업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사업은 이미 활발하게 진행 중으로 올해 11월까지 다수의 실증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메디블록 컨소시엄은 7개월 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진료내역 확인 및 정보 교류 서비스’, ‘임상연구 참여’, ‘의료기록, 라이프로그 데이터 기반 건강증진 코칭’ 등의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메디블록은 의료기관이 생성하는 의료 데이터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이 생성하는 건강데이터를 환자 중심으로 통합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마이데이터 메디블록 주요개발 내용]
✔의료기관과 스마트폰 및 블록체인 3자간 연동 가능한 의료기관용 외부용 인터페이스 서버 구축
✔의료데이터 블록체인 고도화
✔라이프 로그 데이터 관리/활용을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건강검진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웰트 등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 모듈 개발

의료분야는 위조 및 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의 특성인 ‘데이터 무결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을 활용한다면 의료와 건강 등 모든 데이터의 기록, 저장, 유통에 대한 소유권을 개인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상된 개인 건강관리와 맞춤형 치료에 기여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메디블록 이은솔 공동대표
메디블록 이은솔 공동대표
메디블록 이은솔 공동대표는 “마이데이터 사업은 메디블록이 지향하는 사업 방향과 정확히 일치하는 사업이라, 이번 사업에 선정된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민감 정보로 취급되어 활용이 어려웠던 건강 데이터를 이번 사업을 통해 적절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기술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는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메디블록은 한양대의료원, 경희대 치과병원, 전남대학교, 베스티안병원 등 우수한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어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실현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최하는 2개의 정부과제에 블록체인 기술 위탁기관으로 선정되며 각각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정보 네트워크 및 플랫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하버드 의과대학 실습 수련병원인 MGH와 의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진행을 통해 전세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메디블록은 앞으로도 여러 기업 및 기관과 함께 환자 중심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의료생태계를 확장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메디블록 팀 드림

__

메디블록 제휴 : partner@medibloc.org
메디블록 블로그 :  blog.medibloc.org

메디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 의료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더나아가 인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환자의 진료기록과 라이프로그 등 의료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진료에 필요한 정보를 의사에게 제공하여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을 완성합니다. 또한, 연구자들은 메디블록을 통해 특정 의료기관에 한정 되었던 의료 데이터를 국가와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설명이 듣고 싶다면
[메디블록이 정말 삼성화재, 서울대병원이랑 마이데이터 사업을?]
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Tags:
0 0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23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개츠비
개츠비
4 년 전

메디 미쵸따아아~~~~~~~~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개츠비
4 년 전

아직 끝이 아닙니다 🙂
아니, 이제 시작이라고 할까요?

메디웨건
메디웨건
4 년 전

가즈아!!

이원재
이원재
4 년 전

네덜란드에 응원중인 사람인데요, 메디블럭에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원재
이원재
Reply to  amy
4 년 전

네 맞아요, 이곳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이원재
4 년 전

안녕하세요 메디블록입니다. 현재 구체적인 해외 사업 계획이 정해지지 않아 네덜란드에서 채용이나 사업 전개 등에 대해 확답을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그래도 언젠가 네덜란드에서 함께 일 할 수 있는 날이 오리라 생각하며, 그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태훈
이태훈
4 년 전

화이팅..응원하겠습니다.

Se Pak
Se Pak
4 년 전

ALL THE BEST 짝짝짝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Se Pak
4 년 전

Se Pak님 감사합니다 🙂 더 좋은 소식 또 전해드릴 수 있게 노력할게요!

메디화이팅!
메디화이팅!
4 년 전

메디블록 상반기에 메인넷을 런칭한다고 하셨는데
메인넷 관련 일정은 언제쯤 공지되나요?
상반기면 5월말쯤에는 공지 올릴거라 생각되는데 궁금합니다.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메디화이팅!
4 년 전

안녕하세요 메디화이팅!님~
관련 소식은 조만간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신종찬
신종찬
4 년 전

Ico차가자입니다. 항상 응원하고있습니다. 메디팀의 기술력으로 더나은 미래를 만들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신종찬
4 년 전

안녕하세요 신종찬님!
이렇게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

신종찬
신종찬
4 년 전

메디팀 아쇼때부터 열심히 응원하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

메디블록 가즈아
메디블록 가즈아
4 년 전

과기부랑 KISA가 주최하는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도 선정되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메디블록 가즈아
4 년 전

안녕하세요 메디블록 가즈아님!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메디블록의 사업방향과 일치하는 정부/ 공공기관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Jong Chan Shin
Jong Chan Shin
4 년 전

마이데이터 프로젝트는 잘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혹시 메디패스도 마이데이터의 결과물인가요??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Jong Chan Shin
4 년 전

안녕하세요 종찬님!
마이데이터 프로젝트는 유관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메디패스는 마이데이터의 결과물은 아닙니다. 하지만 향후 마이데이터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메디패스 서비스 확장 때 접목하여 실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정부과제에 입찰 및 선정 되었으며, 메디블록이 진행하는 모든 정부과제 및 자체 프로젝트는 독립적인 것이 아닌 서비스간 연동 및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들입니다.
저희는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를 막고 필요한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데카솔
마데카솔
3 년 전

마이데이터사업은 2019년도로 끝난건가요?

MEDIBLOC BLOG
MEDIBLOC BLOG
Reply to  마데카솔
3 년 전

안녕하세요. 마이데이터 사업은 2019년 11월에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로써 사업 내용이 완전히 종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대학교병원이 메디패스에 연동되었으며, 블록체인 기반 보험청구까지 오픈 될 예정입니다. 또 다른 추가기능 또한 기획/개발 중인 상황입니다.
컨소시엄을 함께 구성하던 차의과대학, 웰트와도 꾸준히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업무 협력을 진행중입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에 관심을 쏟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좋은 서비스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위버케어 공식블로그, 위버로그(Weavrlog)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