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패너시어

세상을 치유하는 메인넷 패너시어(Panacea) – 2부

메디블록 메인넷 런칭 D-1

안녕하세요. 메디블록 팀입니다. 

메디블록 메인넷 1.0 [패너시어]의 출시까지 단 하루 남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패너시어의 합의 방식과 노드 구성 및 운영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패너시어 합의방식(Panacea Consensus Mechanism)

패너시어 블록체인은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위임지분증명)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 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 알고리즘을 활용해 구축된 블록체인입니다. DPOS 방식에서는 사용자들의 투표로 결정된 블록생성자가 효율적으로 블록 동기화를 하면서 빠른 속도로 새 블록을 생성합니다. 패너시어는 PBFT방식으로 구현한 DPOS 방식을 채택하여 노드를 구성합니다. 

메디블록 메인넷 패너시어의 DPOS BFT 합의 알고리즘은 DPOS와 PBFT 알고리즘의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패너시어에서 노드로 선정되어 블록검증과 블록생성을 수행하는 집단을 검증자(Validator 이하 검증자)라고 지칭하며, 검증자는 검증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시 MED 메인넷 코인을 득표 비율만큼 보상으로 지급받습니다. 검증자로 채택되지 못한 MED 메인넷 코인 보유자는 본인의 MED 메인넷 코인으로 검증자에게 투표를 하여 블록 확정프로세스에 기여하고 블록 생성 완료마다 보상을 받습니다. 

패너시어 합의방식의 특징

강제 소각(Slashing)  

패너시어는 DPoS(위임지분증명)와 PBFT(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이 알고리즘은 불성실한 검증자를 걸러내는데에도 탁월한 기능이 있습니다. 블록 검증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거나 악의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검증자는 보유 MED 메인넷 코인의 일부를 페널티로 강제 소각(Slashing) 당하며, 이러한 부적합 검증자에게 투표를 한 사용자가 스테이킹 한 코인 수량도 일정부분 자동 소각됩니다. 즉, 검증자가 옳은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옳은 검증자를 선택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역할이 됩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적합한 검증자에게 투표를 하기 위해 노력할 동기가 생기며, 궁극적으로 블록체인이 선순환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의료 블록체인이 반드시 가져야 할 데이터 검증과 보안성,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는 알고리즘이며, 패너시어의 강력한 강점이 될 것입니다.

원블록 파이널리티(One Block Finality)

패너시어의 원블록 파이널리티(One Block Finality)메커니즘은 기존 블록체인의 취약점을 보완합니다. 기존 블록체인이 ‘선-블록 생성, 후 합의’ 메커니즘으로 작동되어 여러 가지 공격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었다면, 패너시어는 ‘선-합의, 후-블록생성’의 원블록 파이널리티 메커니즘을 통해 100%의 신뢰성을 가진 합의 알고리즘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합의 메커니즘 덕분에 포크가 절대 발생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보상체계(Incentives)

사용자의 투표를 많이 받은 검증자는 블록 생성 순서가 더 자주 돌아오고, 득표를 많이 할 수록 가중치가 늘어나 검증자로 선정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검증자는 메디블록 코인의 인플레이션과 Gas Fee를 통해 보상을 받습니다. 검증자 본인은 스스로 자신의 수수료율을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검증자에게 투표한 사용자(위임자)에게는 이렇게 책정한 수수료를 제외한 후 투표 비율대로 보상을 배분합니다. 투표한 사용자(위임자)는 검증자의 정보와 블록생성 수수료를 토큰스왑 이후 검증자 선출시 패너시어 익스플로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너시어 상에 스테이킹(Staking)된 비율에 따라 인플레이션 비율은 조정됩니다. 스테이킹한 코인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인플레이션 비율이 높아지고, 반대로 스테이킹한 코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 인플레이션 비율은 낮아집니다. 따라서 패너시어의 검증자들이 스테이킹을 많이 할수록 시중에 유통되는 메디블록 코인의 수량이 줄어들고, 가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패너시어의 노드 구성

향후 패너시어 검증자(validator)는 사용자들의 참여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후보로 출마할 수 있는 참여자는 일반 사용자, 의료사업체 또는 의료기관 등으로 구분될 예정입니다. 일부 노드는 메디블록과 협력하고 있는 의료사업체 혹은 의료기관이 될 수 있습니다. QRC20 및 ERC20 기반 토큰을 메인넷 코인으로 스왑하기 전까지 메디블록이 패너시어 검증자의 역할을 100% 우선 수행하며, 토큰 스왑 후, 메디블록이 검증자 역할 수행으로 받은 MED 메인넷 코인 보상은 소각 혹은 에어드랍할 예정입니다.

패너시어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시는 분들은 하단의 댓글창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메디블록 팀의 사명처럼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더 나은 의료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패너시어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패너시어(Panacea)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창을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글은 ‘Hello, Panacea’로 이어집니다.
* 블로그 구독 신청을 통해 가장 빠르게 소식을 받아보세요.

이전글 보러가기 블로그 구독하기 다음글 보기

Tags:
0 0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14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이동규
이동규
4 년 전

검증자로 참여하려면 일정보유량 MED코인을 가지고있어야하나요.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이동규
4 년 전

이동규님 안녕하세요. 네. 말씀하신 부분이 ‘사실상’ 맞습니다. 패너시어의 합의 알고리즘은 DPoS와 PBFT의 장점을 섞은 형태입니다. 따라서 DPoS에서 활용하는 ‘Staking(지분)’의 개념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검증자가 될 의사가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검증자가 될 수 있습니다. 검증자가 되면 투표를 받아서 위임받은 (delegated) 토큰 수량이 지분이 됩니다. 만약 아무도 투표를 해주지 않았다면 검증자 본인의 자체 물량만이 지분이 되겠지요. 패너시어는 검증자들이 돌아가며 블록 생성을 담당하게 되어있는데, 이 때 지분이 높으면 (=투표를 많이 받으면 or 자체 보유량이 많으면) 블록 생성 순서를 더 자주 맞이하게 됩니다. 와 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 흔히말하는 ‘고래’가 아니라면 지분 확보가 어려울 것이고, 의료기관이나 의료 관련 사업체들에 비해… 더 보기 »

가즈아
가즈아
4 년 전

드디어 하루 남았군요! 항상 고생하십니다 가주아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가즈아
4 년 전

가즈아님!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엘릭서
엘릭서
4 년 전

포크가 생기지 않는다는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의료 블록체인에 좋은 특성인 것 같습니다!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엘릭서
4 년 전

엘릭서님 안녕하세요. 의료정보는 안정성과 보안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DPoS BFT 합의 알고리즘은 의료정보를 담는 블록체인으로 가장 적절한 방식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

panacea
panacea
4 년 전

설명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언제나 건승하세요~!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panacea
4 년 전

Panacea님 감사합니다! 합의 알고리즘이 기술적 배경지식이 많이 필요한 개념이라 가능한 쉽게 설명 드리려고 준비를 많이 했는데, 도움이 된 것 같아 다행이네요! 🙂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메디웨건의 설명부분도 잊지말고 읽어보세요!)

박진환
박진환
4 년 전

글 잘 보고 갑니다 메인넷에 앞서 홀더에게 구체적으로설명해주시니 더욱 믿음이 갑니다 앞으로도 기대할게요 구독 누르고 갑니다!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박진환
4 년 전

박진환님 안녕하세요!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려 애썼는데 도움이 된 것 같아 기쁩니다 🙂 앞으로도 정확한 정보를 쉽게, 빠르게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상현
박상현
4 년 전

세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믿음이 가네요 메디팀 화이팅.. 그리고 MED도 신경써 주세요 ㅠㅠ 지갑에서 울고있습니다..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박상현
4 년 전

안녕하세요. 박상현님! 저희가 설명해드린 자료가 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네요! 😀
MED는 저희도 (정말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홀더님들께서 만족하실만큼 저희 노력이 반영되지 않는 것 같아 저희도 마음이 아픕니다 ㅠㅠ
머지않아 좋은 소식 들려드릴 수 있도록 더욱 빡세게 준비해보겠습니다. 지갑 밖으로 나와 빛을 볼 수 있도록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님_
손님_
4 년 전

제네시스 블록이후로 400,000 여만개 블록이 생성된 지금까지도 트랜잭션이 없는 빈 블록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건가요.

MEDIBLOC BLOG
관리자
Reply to  손님_
4 년 전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에 답변 드립니다. 1. 현재 트랜잭션이 없는 이유는 현재 패너시어의 유일한 검증자인 메디블록 외에는 메디블록의 메인넷 코인을 보유한 계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메디블록만 패너시어 상에서 트랜잭션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올해 안에 토큰 스왑이 이루어지고, 일반 사용자들이 메디블록 메인넷 코인을 보유하게 되면 누구나 자유롭게 트래잭션을 생성하게 됩니다. 2. 메디블록이 트랜잭션을 만들지 않는 이유도 설명드립니다. 메인넷은 실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코인을 운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대단히 신중한 운용을 요하는 곳입니다. 현재 메디블록이 준비하고있는 실서비스들의 트랜잭션은 내부 테스트넷과 공개한 테스트넷 두 곳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서비스가 정식 런칭이 되면 메인넷에 트랜잭션이 기록 될 것입니다. 위 두 이유로 현재까지 아무런 트랜잭션이 없는 블록이… 더 보기 »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