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너시어활동스케치

2022 베를린 Next Block Expo 활동 스케치

안녕하세요, 메디블록 팀입니다.

메디블록이 지난 11월 23일부터 24일 양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기술 관련 행사인 Next Block Expo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해외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팀 및 투자사 등 100개 이상의 스폰서 및 5,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하였습니다. 메디블록팀은 높은 보안성을 위해 개발 중인 DEP(Data Exchange Protocol)를 해외에 소개할 수 있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DEP는 블록체인 패너시어를 기반으로 데이터 제공자와 데이터 소비자(제약회사, 연구소, 보험사, CRO 등) 간에 안전하게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생태계입니다.

Next Block Expo 행사에 참여한 다양한 기업들은 Web3라는 큰 주제 아래에 NFT, DeFi, Metaverse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으며, 그 중 메디블록은 실제 use case에 블록체인을 적용했다는 것에 많은 관람객의 관심을 얻었습니다. 또한 각 나라의 의료 시스템도 아직 부족하다며, 메디블록이 추구하는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에 많은 분이 공감해주셨습니다.

행사가 열린 첫째 날에는 Workshop Stage에서 블록체인 팀의 이영준 Team Lead가 “데이터 소유권을 너머 : 증명 가능한 민감 데이터의 교환(Beyond Data Ownership : Verifiable Private Data Exchange”를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45분 동안 진행된 워크숍은 문제 상황을 풀기 위한 과정을 순서대로 자세히 설명했다는 점에서 호평받았습니다. 

같은 날 Main Stage에서는 블록체인 팀의 윤태진 Product Owner가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중심 건강 데이터 거래(Patient Centric Health Data Exchange with Blockchain)”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세미나는 제한된 시간 동안 진행된 세미나였지만 메디블록이 하고자 하는 많은 일을 잘 설명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메디블록의 비전과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습니다.

메디블록 블록체인팀의 이영준 Team Lead는 “Web3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영향력 있는 행사에서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인 패너시어와 그를 기반으로 운영될 서비스인 DEP를 소개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하며 “메디블록이 목표로 하는 환자 중심의 의료생태계에 국적을 불문하고 관심을 주시고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도 메디블록은 환자 중심의 의료 생태계를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메디블록의 DEP는 현재 개발 중으로, 2022년 4분기까지 테스트넷에 공개하고 2023년 1분기에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초기 버전을 모든 사람에게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패너시어와 DEP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Tags:
5 2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6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김메디
관리자
1 월 전

안그래도 블록체인 쪽 진행상황이 궁금했는데, 데이터 마켓을 구성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계시는군요!
베를린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니 신기하네요! DEP 테스트넷이 공개되면 저희도 사용해볼수 있는건가요?

지구인
지구인
1 월 전

진행되는 소식들을 볼 수 있어 좋네요~

궁금해
궁금해
19 일 전

dep 소개 한글버젼은 없나요? 어떤기능을 하는지 궁금하네여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