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요 메디웨건!

경희대치과병원 MOU 이후엔 무엇을 했나요?

경희대치과병원 MOU 이후엔 무엇을 했나요?
설명쟁이 메디웨건 스피드웨건 코인판
나는야 설명쟁이, 메디웨건.jpg

반갑네. 메디블록을 사랑해주는 제군들.

메디블록의 소식이 어렵게 느껴졌었나?? 잘 찾아왔네. 메디블록의 소식들을 쉽게 풀어주는 메디웨건이라네.

2018년 1월, 메디블록과 경희대치과병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기억하고 있을걸세.

메디블록 경희대학교치과병원 MOU one year ago
1년전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사진.jpg

벌써 이 공지글이 올라온지 1년이 지났군.

하지만 코인판이 코인판인지라
“MOU 그거 그냥 체결하고 아무것도 안하는 거 아님?”
이렇게 생각하는 메린이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네.

하지만 아니네! 아니란 말일세! 적어도 메디블록만은 말이지.

메린이 분홍개구리

메린이 : 그러면 경희대 치과병원이랑 메디블록은 1년동안 뭘 했나요?
☛( ͡° ͜ʖ ͡°)☛~☆

메디웨건 : 말하자면 길지! 일단 2년 전으로 돌아가볼까?

메디일보 경희대치과병원 국내최초 치과종합검진시스템 만든다

2017년 9월 22일에 올라온 경희대 치과병원 기사 중 일부를 발췌했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구강건강에 특화된 치과 검진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설립하고, 운영하겠다는 내용의 기사라네. 의과에서는 ‘종합검진센터’가 일반적으로 있지만, 치과계에선 한번도 본 적 없지 않은가?

그래서 경희대치과병원이 치과계에 ‘치과 종합 검진’이라는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하고자 한 것이지.

또한 이를 통해 국민의 구강 건강에 앞장서기 위한 공적인 목표도 있다네.

many many minutes later
4개월 후..jpg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선도병원, 그리고 치과계에 혁신을 불어넣어줄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를 설립하기 위해선, 환자의 데이터 관리와 의료 경험의 질을 높여주기 위한 방법이 필요했지.

그래서 경희대치과병원은 의료 블록체인 회사와 협업할 것을 결정했다네.

메디일보 메디블록 경희대치과병원 MOU 체결

그 협업사가 바로 메디블록이었던 것이지! 2018년 1월에 나온 뉴스 기사를 보면 메디블록과 경희대치과병원이 어떤 부분에서 협력을 진행할 것인지가 나와있다네.

그래서 결과는?!

경희대학교 치과검진센터 emr

바로 이것이라네.

무엇을

메린이 : 그래서 대체 이게 무엇인가요!? 현기증 나요 얼른 설명해주세요. ㅠㅠ

메디웨건 : 메디블록은 경희대치과종합검진센터 내 치과검진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시스템을 개발했다네!

자세한 건 이 영상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네. 메디웨건이 직접 경희대학교 치과병원에 다녀온 후기라네.. 크흠..

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병원에서 쓰이는 전자 차트라고 생각하면 되네.

메디블록이 만든 EMR 시스템은 경희대치과종합검진센터 정식 오픈과 동시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네.

메디블록을 모르는 사람들도, 메디블록을 알고 있는 사람들도 경희대치과검진센터에서 메디블록이 만든 EMR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

어떻게

메린이 : 그러면 치과검진센터 EMR 시스템은 경희대치과종합검진센터에서 어떻게 사용이 되나요?

메디웨건 : 메디블록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환자의 검진이 메디블록 EMR 시스템을 기반으로 환자와 의사가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방식으로 사용되네.

환자는 검진을 받기 전, 메디블록이 개발한 ‘태블릿 문진표’에 자신의 상태를 기록하지. 그리고 이 기록들을 토대로 자세한 맞춤형 검진이 가능해진다네.

의료진 입장에서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질환들을 메디블록의 EMR 시스템을 활용해서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검진 하게 되지. 그리고 이 검진 결과를 환자가 바로 시각화, 수치화된 형태로 전달받을 수 있다네.

왜

메린이 : 그렇다면 왜 메디블록과 함께한거죠??

메디웨건 : 앞에서도 말했듯이, 경희대치과종합검진센터 설립에 따라 환자들에게 개인 맞춤형 선별 정밀검사를 제공하기 위함이지.

좀 더 본질적인 이유는, 역시 ‘환자 중심의 의료 생태계’라고 할 수 있네.

의사들은 조금 더 쉽게 문진표를 작성하고, 환자들은 환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작성된 검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 즉, 의료진과 환자들 모두 한단계 더 높은 의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네.


자, 어떻나?
이번 소식을 통해 메디블록이 그리고 있는 ‘환자 중심의 의료 생태계’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군. 단순 MOU 소식에 그치지 않고 그 후의 진행사항과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이 이렇게 자랑스러울 줄이야!

메디블록은 앞으로도 경희대치과병원과 협력 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이번 솔루션 개발을 토대로 사업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을 예정이라네.

모두들 잘 지켜봐주길 바라네!!

다음엔 더 좋은 소식과 함께 돌아오지.
ADIOS..


뜨거운포옹 메디웨건
댓글은 사랑입니다.jpg

앞으로도 나 설명쟁이 메디웨건은 메린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어려운 공지글들을 쉽게 풀어주는 콘텐츠로 자주 찾아올 것을 약속하지.

댓글을 통해 현재까지 있었던 소식이나 메디블록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메디웨건을 소환해주게.

응원의 댓글을 달아주면 뜨거운 포옹을 해주겠네.
좋은 하루 보내시게.

아직도 정식 공지글을 못봤다면
❗️여기(메디블록,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 내 치과검진 EMR시스템 개발)❗️
를 눌러 확인해보게나!

39010cookie-check경희대치과병원 MOU 이후엔 무엇을 했나요?
Tags:

12
댓글을 남겨주세요!

avatar
5 스레드에 댓글을 남기세요!
7 스레드 답변
2 팔로워
 
가장 인기있는 댓글
가장 인기있는 스레드
7 댓글 작성자
MEDIBLOC BLOG옥이요궁금해요~메디웨건Bluesky 최근 댓글 작성자
최신 가장 오래 전 최고인기댓글
궁금해요~
손님
궁금해요~

그 동안 메디블록을 이용해서 무엇이 실현화 되는지 궁금했었는데 이런 동영상 촬영으로 안내를 해주시니 감사하네요.
그런데 솔직히, 이 글을 보고 동영상을 보아도, 메디블록의 기술을 이용하여 바뀐 것은 기존에 실제 종이에 문진표 작성하고 그것을 전산으로 재입력하던 업무였다고 하면, 그것이 문진표 작성 처음부터 전산화 된것 이외에는 무엇이 다른지, 그래서 여기서 메디블록이 기존 서비스와 다르게 특이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와닿지가 않아요;;

저기 경희대 치과가서 건강검진 받으면 저 결과들도 제 핸드폰으로 볼 수 있는 그런 시스템까지도 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결과지는 기존 건강검진처럼 10장 이상의 결과지 종이로 받는건가요? 후자라면 기존과 다른게 무엇이죠?;;

MEDIBLOC BLOG
관리자

안녕하세요. 궁금해요~님! 문진표 작성을 디지털화 시킨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해당 데이터를 치과 의사 선생님 및 환자들이 더욱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먼저, 기존 종이 기반 차트에 비해 데이터 정리 및 입력에 드는 시간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더불어, 메디블록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치아나 잇몸 상태뿐 아니라 구강 구조, 얼굴 균형, 저작 기능 등을 고려한 전반적인 치과 검진이 가능해졌고, 저렴한 검진비용으로 치과 전용 CT(컴퓨터단층촬영)나 3차원 얼굴 스캐너 등 최신 장비를 이용해 진료 계획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과, 보존과, 치주과, 보철과, 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소아치과 그리고 영상치의학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질환이나,… 더 보기 »

궁금해요~
손님
궁금해요~

빠르고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읽고 추가 질문이 더 있어 다시 문의드립니다. 1. 메디블록의 EMR 시스템의 차이점 기존에 대학병원에서 모든 과 불문하고 통으로 하나의 EMR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도 진료과별 정보 교환이 용이하지 않았다라는 말씀이신 것이라면 이해가 가지 않네요. 어떻게 동일 EMR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과가 다르다고 정보 교환이 안된다는 것인가요? 다른 병원이라 다른 EMR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건과 관련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이해가 갑니다. 다만, 후자의 경우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경희치과병원에서 사용하는 메디블록의 EMR을 다른 병원에서도 사용하고 있어야 교환이 되는 것이 아닌가요? 2. 경희대치과병원의 EMR시스템은 메디블록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기반하여 만들어졌나? 사실 메디블록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블록체인 플랫폼에 기반한 의료정보 저장,… 더 보기 »

MEDIBLOC BLOG
관리자

궁금해요~님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부분에 답변 드립니다. 1. 메디블록 치과 EMR은 기존 EMR에 비해 훨씬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실제 검사 시 의사가 필요로 하는 기능 및 동선 등을 개선, 강화하여 같은 시간에 더 많은 환자를 더 상세하게 진료할 수 있게 됐습니다. 환자가 인지하는 시간적 소요도 그만큼 줄어들게 된 것이지요. 또한 받아볼 수 있는 검진 결과도 기존의 치과 검진에 비해 대단히 상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UI를 개발하여 어느 병원에 가더라도 이 검진 결과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검사 결과는 병원에서 원래 가지고 있던 데이터이지만, 이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쉽게 가공해 제공함으로써 환자 만족도가 올라가고, 병원의 수익도 증대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더 보기 »

옥이요
손님
옥이요

좋은 업무를 수행하신 것 같아 우선 (뜨거운 포옹) 함께 합니다. 그런데 죄송하지만 이번 글은 그냥 느낌이 은행에서 통장개설 할 때 ‘우리 은행은 종이로 작성하던 신청서를 태블릿으로 쓰도록 변경하엿는데 이게 엄청 소비자친화적인 혁신이다’ 라고 홍보하는거 정도의 느낌밖에 전달받지 못했습니다. 백서를 봣을땐 메디팀이 기존 의료정보관리의 시장질서 전반을 뒤엎어버릴 게임체인저 느낌을 받앗는데, 이번 포스팅 상으로는 ‘그냥 좀 더 의욕적인 기존 emr업체’ 정도로만 받아들여지네요. 블록체인 의료정보활용은 이정도 수준이면 끝인가 싶기도 하구요. 절대 아닐텐데 말이죠. 메디의 핵심가치는 ‘의료정보를 의료소비자 개인이 손쉽게 소유하고 관리한다 ‘ 아니었나요? 메디에 관심잇는 관계자들이 알고싶어하는 이 부분은 다 빠진채 소비자친화적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였다는 부분만 강조되다보니 ‘진정 최선의 소비자 친화 의료정보 블록체인 프로젝트팀이… 더 보기 »

MEDIBLOC BLOG
관리자

안녕하세요 옥이요님! 말씀하신대로 현재 경희대학교치과검진센터에서 서비스중인 메디블록 EMR은 완전한 모습의 블록체인 EMR이 아닌 것이 사실입니다. 출시 당시 블록체인 상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형태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이 콘텐츠를 읽고 저희의 부족함을 많이 느끼셨으리라 짐작이 됩니다. 하지만 경희대학교치과검진센터의 EMR은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에서 가동 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일반 이용자들이 블록체인 트랜잭션에 접근할 수 있는 앱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경희대학교 치과검진센터의 EMR에서 블록체인에 정보를 직접 기록하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메인넷을 7월 31일부로 정식 출시하였고, 현재 메디블록이 준비하고있는 실서비스들의 트랜잭션은 내부 테스트넷과 공개한 테스트넷 두 곳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희대 뿐만 아니라 여러 병원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전송하는 테스트를 꾸준히 진행중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데이터 플랫폼이 주는… 더 보기 »

amy
관리자

정식프로덕트라니!! 너무 대단해요!!

개츠비
손님
개츠비

모두 박수 짝짝짝!!!

Bluesky
손님
Bluesky

기대와 응원을 보냅니다.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