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피플

분산저장소 개발자에서 블록체인 리드 개발자로

개발자 채용

메디블록은 현재 블록체인 기반의 실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했고, 더 많은 프로덕트를 준비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메디블록 블록체인 팀을 리딩하고 있는 9년 차 개발자 이영준이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준쌤, 메디블록에 들어오기 전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저는 첫 커리어를 네이버에서 시작해 약 5년 정도 분산저장소개발팀에서 일했어요. 유저들이 직접 사용하는 서비스보다는 내부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시스템을 개발했고 중 관계형 분산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맡았어요. 분산데이터 저장소는 블록체인과 유사한 모습이 있어요. 그래서 네이버에서 저장소를 개발했던 경험이 메디블록에 들어와서 기술적인 백그라운드 면에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메디블록 팀에 합류를 하기 전에 한 곳의 스타트업을 경험했어요. 저는 조금 더 유저와 가까운 일을 하고 싶어서 스타트업을 알아보다가 독일에 있는 한 스타트업에 들어갔어요. 한국에도 많은 스타트업이 있지만 독일에 간 이유는 다른 나라에서 실제로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경험해보고 싶었어요. 그 스타트업은 독일의 슈퍼마켓의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어떻게 더 최적의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을지 머신러닝을 하는 회사였어요. 독일에서 2년 정도 생활하면서 머신러닝을 위해 대용량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고 저장할 지를 고민하고 개발했죠.

그리고 메디블록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저는 탈중앙화된 인터넷 방향으로 웹이 발전하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메디블록은 현재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유저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시장에 냈고, 또 여러 제품을 시장에 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블록체인과 프로덕트 모두를 개발하고 있으니 잘 접목해서 실제로 동작하는 블록체인 사례를 만드는데 기여를 하고 싶어서 합류하게 되었어요.

앞선 두 곳의 경험이 메디블록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분산저장소를 개발했던 경험은 기술적인 백그라운드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서버 여러 대에 데이터를 복제해서 저장하는 시스템이라는 점이 블록체인이 분산저장소와 유사한 모습이 있어요. 다만, 복제해서 저장한다는 것이 말처럼 간단하지는 않죠. 복제하는 도중에 일부 컴퓨터가 다운되는 등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발생해요. 그 문제들을 미리 예상하고 방지하기 위한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 스타트업에서 있었던 경험은 태도적인 면에서 도움이 되었어요. 왜냐하면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든 활용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노력을 하고 수많은 기업이 있고, 계속 다른 기업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남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고민하고 찾아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 경험은 독일에서 매일 경험했던 것 같아요.

개발자로서 성장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제가 한 개발이 생활에 반영이 된 경험은 모두 성장이라고 생각해요.

팀 규모가 크던 작던 우리의 생활에 반영이 되려면 24시간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엔지니어로서 어떻게 설계할 지 고민하고 개발하는 모든 과정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개발을 할 때 항상 올바른 선택을 할 수는 없어요. 또 인간의 실수든 기계의 오작동이든 중간중간 이슈가 발생하는데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어떻게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지 알게 되죠. 그리고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논의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시장에 내보고 그래서 실패와 성공하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지금까지 달려온 것 같아요. 앞으로 메디블록에서 이 경험들을 기반으로 다른 기술을 빠르게 이해하고 그 중에 올바른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 나갈 것 같아요.

앞으로 개발하게 될 메디블록 블록체인 패너시어는 어떤 모습일까요?


앞으로 출시될 접종내역 서비스에 블록체인의 DID를 활용할 예정이에요. DID는 서명 생성/검증을 위한 비대칭 키 쌍을 의미해요. DID를 안전하게 발급하고, 그 public key를 저장하는 용도로 블록체인을 활용해요. DID를 발급하는 규칙은 국제 표준으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전세계 누구든 쉽게 패너시어에 접속해 DID public key를 얻을 수 있고, 접종내역의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어요.

패너시어는 메디블록의 비전과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환자가 본인의 의료데이터에 대한 오너십을 가질 수 있고, 그 데이터를 환자의 승인하에 제3자에게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데 블록체인이 활용될 거에요. 즉, 패너시어에 보안요소 혹은 인증관련 요소를 계속 추가하는 방식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아직 선례가 없기 때문에 다각도로 리서치하고 빠르게 적용해 진정한 만병통치약이 될 예정이에요.

어떤 동료를 찾고 계신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시니어분이라면 블록체인 기술 지식을 빠르게 받아들이시는 것이 첫 번째인 것 같아요. 두 번째로는 저희는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저희 프로덕트에 통합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프로덕트가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트래킹하는 것을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블록체인 기술이 아시다시피 아직 안정화된 기술이 아니고 새로운 컨셉과 모델이 발표되는데 저희와 어떤 점이 다르고 같은지 혹은 더 나은 점이 있는지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같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패너시어는 안정화되어 시장에 나갔지만 전 세계의 기술이 나아가고 있는만큼 패너시어를 기술적으로 얼만큼 더 응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요.

주니어분이라면 빠르게 피드백을 주는 분이었으면 좋겠어요. 중간중간 모르는 것이 있거나 어려운 점이 있으면 끙끙 앓지 말고 말해줬으면 좋겠어요. 모르는 것이라도 모른다고 말한다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메디블록은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인 패너시어를 의료정보 산업에 잘 적용을 하려는 회사이고, 저희는 조만간 그 블록체인 기술을 저희의 프로덕트와 잘 접목해서 다른 회사와 차별화되는 가치를 달성하기 시작할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한 재료들이 정말 많이 필요하죠. 블록체인과 프로덕트를 이어주는 수많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될 거에요. 블록체인 산업을 함께 공부할 동료, 함께 최선의 판단을 할 동료 그리고 메디블록과 함께 성장할 동료와 같이하고 싶어요.

앞으로 이 글을 보게될 개발자 분들에게 메디블록 개발팀 어필 한 번 부탁드릴게요.

탄탄한 경험을 가진 개발자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스펙에 맞는 제품을 만들고, 더 나아가 우리의 제품이 세상에서 어떠한 가치를 지닐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하는 개발자들이 모여 있어요. 메디블록의 두 대표님들이 의료인이자 개발자이면서,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이미 메디블록의 패너시어는 사용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어요,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패너시어가 유의미한 역할을 할 수 있게 직접 그 세상을 디자인하고 만들어 가고 싶다면 메디블록 팀에 합류해주세요

🗣 메디블록은 채용중, 메디블록 개발팀 채용포지션 확인하러 가기

채용포지션 보러가기
Tags:
4 14 votes
Article Rating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글에 대한 질문,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4 Comments
가장 오래 전
최신 최고인기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케이틀린
케이틀린
2 년 전

블록체인에 대해 더 알 수 있었던 인터뷰예요. 다양한 인터뷰 자주 올라오면 좋겠습니다 ㅎㅎ

회사원 패스씨
Reply to  케이틀린
2 년 전

안녕하세요 케이틀린님!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인혁
조인혁
2 년 전

인터뷰 잘 봤어요~ 그런데 전에 진행하던 메디블록 해외 거래소 상장 계획 아직도 있는 걸까요?~

회사원 패스씨
Reply to  조인혁
2 년 전

안녕하세요 조인혁님!
사업 진행과 관련된 부분은 공개 채널을 통한 공지 외에는 별도로 답변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