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메디블록 개발팀 데일리>가 하루의 시작을 알립니다.


매일 아침 개발 진행 상황, 앞으로의 할 것들을 짧고 간단하게 정리하는 개발팀의 문화이죠. 회의를 왜 서서 하냐고요?
그래야 회의가 길어지지 않고 필요한 것만 말하고 빠르게 끝낼 수 있으니까요 🙂 (자매품으로 플랭크 회의가 있습니다만, 도입하지 않았습니다.)
요즘 개발팀은 메디블록 개발자 콘퍼런스인 MEDIBLOC DEVCON 2019 를 준비하느라 아주 바쁘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많은 분이 행사에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에 메디블록팀도 신나게 DEVCON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인터뷰는 DEVCON 의 리얼 주인공! 개발자샘 다섯 분과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제일 먼저 인터뷰에 응해주신 분은 커다란 키로 분위기를 항상 압도하시는 희규샘입니다.

“안녕하세요. 의료 정보 시스템, 의료 정보 공유 플랫폼에 대한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 김희규입니다.”
희규샘은 현재 의료 정보 시스템 개발을 리딩하며 메디블록의 미래를 실제로 구현하고 계신 갓(GOD) 개발자이십니다.
“의료 도메인과 관련된 비즈니스 로직을 잘 반영할 수 있고, 플랫폼으로 확장 가능한 구조로 설계하고 구현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MSA(Micro Service Archtiecture) 형태가 되었습니다. 주력 언어로 클라이언트는 ReactJS를 주로 사용하며, 서버는 Node.js를 주로 사용합니다.”
12년 동안 개발을 해오신 수학과 출신 희규샘은 DEVCON에서 희규샘만의 풍부한 스타트업 경험, 오랜 시간 동안 개발을 해오신 이야기를 나누실 예정이라고 하네요!
“Do not Repeat Yourself!”
희규샘은 개발하실 때 소프트웨어 개발 원칙 중 하나인 DRY(Don’t Repeat Yourself) [코드를 동일하게 반복해서 적지 말아라] 를 주요 원칙으로 생각하며 개발에 임하신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희규샘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DEVON의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환경과 문화’ 패널 토론에서 만나요!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코어 개발과 이것저것 개발을 하고 있는 김승환입니다.”
다음으로 찾아간 분은 피부가 눈처럼 하얀(?) 승환샘입니다. 메디블록의 뿌리가 되어주고 있는 블록체인 코어 개발을 진행하고 계신 승환샘 역시 갓(GOD) 개발자이십니다.
“메디블록의 개발팀은 좋은 의미로 자유롭고, 위아래가 없는 건강한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열정적으로 일하는 개발팀, 그리고 메디블록 팀 모두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메디블록의 열정적인 개발팀이 자랑스럽다고 말씀하신 승환샘은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학사, 석박사 과정을 거쳐 LG전자에서도 근무하셨습니다.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생각하지 않은 것과 같다.”
승환샘은 개발자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하며,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과감히 시작하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이번 DEVCON 에서는 이런 승환샘의 철학에 맞는 “뭔가 재밌는 걸 만들고 싶어 안달난 사람”을 만나보고 싶다고 하네요!
재밌는 걸 만들고 싶어 안달 나신 분들은 DEVCON의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환경과 문화’ 패널 토론에서 승환샘을 찾아주세요!

“안녕하세요. 메디블록에서 블록체인 개발을 하는 차민규 입니다.”
그다음은 개발팀에서 귀염뽀짝 뽀시래기를 담당하고 계시는 갓(GOD)개발자 민규샘입니다.
“블록체인이 기존 분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조금 다른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점에 흥미를 느껴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기존에 어려웠던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것에도 관심이 있고요. 현재는 Go 언어를 사용하여 블록체인 노드의 안정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민규샘은 네이버에서 대규모 분산 저장 시스템을 만드신 경험을 토대로 개발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이번 DEVCON에서는 메디블록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전달해주신다고 하네요!
“소프트웨어는 ‘소프트’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민규샘은 소프트웨어는 ‘소프트’해야 한다는 개발 철학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소프트’하게 되기 위해서는 구성 요소 간에 의존성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의존 관계를 구성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민규샘과 같은 개발 철학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DEVCON의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A to Z’ 세션에서 차민규 개발자를 찾아주세요!

”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개발도 하고, 서버도 만들고, 프론트도 만들고, 앱도 만들고, 운동도 하는 개발자 이광호입니다.”
민규샘 다음으로 찾아간 광호샘은 메디블록 대식가 겸 운동선수를 담당하고 있는 광호샘입니다.
“메디블록을 단순히 ‘블록체인’ 만드는 회사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우리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 보다는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두는 회사예요. 많은 사람들이 메디블록을 이해하고, 세계적인 use case를 만드는 것에 동참하길 바랍니다.”
광호샘은 메디블록 합류 당시, 비개발자로 합류하여 다크호스 처럼 성장해나가고 계시는 갓(GOD)개발자입니다.
“일단 도전하자!”
“일단 도전하자!” 광호샘의 호탕한 웃음과 어울리는 한마디였습니다. 광호샘은 메디블록 팀원들의 능력은 그 어떤 스타트업보다 월등하다고 하셨습니다. 메디블록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촘촘한 테스트와 면담을 거쳐야 하니까요.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있는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메디블록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광호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환경 문화’ 패널 토론에서 만나요!

“안녕하세요. 메디블록에 합류한 지 1년째 되는 개발자 정재영입니다. 현재는 병원 쪽 의료데이터와 관련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메디블록에서 “우리 재영샘”을 담당하고 있는 빈틈 없는 사나이 재영샘입니다.
“저도 정말 갖고 싶은 DEVCON 상품인 키보드와 마우스는 개발 퀴즈를 많이 맞추신 분들께 돌아간다고 하네요. DEVCON 발표 내용을 잘 들으시고, 개발 지식 및 두뇌 회전이 빠른 분들이 맞추실 수 있도록 퀴즈 문제를 출제하였으니 꼭 GET 하시길 바랍니다.”
재영샘은 이번 DEVCON 에서 개발 퀴즈를 출제하는 출제자 역할을 맡으셨습니다. 우리말 퀴즈, 상식 퀴즈는 있었어도 개발 퀴즈는 없었는데, 얼마나 센스있는 퀴즈가 기다리고 있을지 벌써부터 두근거리네요! 심지어 상품은 무려 리얼포스 키보드와 수직마우스, 고급체크셔츠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개발자는 커피를 코드로 만드는 기계”
“‘수학자는 커피를 정리로 바꾸는 기계이다’라는 수학자 폴 에르되시의 명언이 있는데, ‘개발자는 커피를 코드로 바꾸는 기계’가 아닐까라고 생각됩니다. 매일 밀크티를 마시면서, 간결하면서 재사용성이 높고, 버그 없는 코드를 짜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체크 셔츠를 입고 출근하셨다가 앞과 옆 개발자 샘들도 다 체크 셔츠여서 놀림당한 기억이 있으시다는 재영샘! 재영샘이 준비하신 ‘개발 퀴즈’가 궁금하신 분들은 DEVCON 에서 만나요!
이쪽으로 봐도 멋지고 저쪽으로 봐도 멋진 개발자 샘들의 인터뷰, 재밌게 보셨나요? 강한 도전 정신과 뛰어난 능력으로 똘똘 뭉친 개발팀이 궁금하다면, 언제든 메디블록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그럼 우리, 곧 만나요!
이분들이 바로바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신 그 갓(GOD)들인가요?
나는 개인적으로 개발자를 갓발자라고 불렀으면 한다네. 그들은 조물주와 같은 것 같단 말이지..
개발자님들 말씀을 접하니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워요
화이팅!! 입니다
초롱이님 안녕하세요! 메디블록의 힘은 이렇게 뛰어난 개발자님들이 많이 계신 곳에서부터 뿜어져 나온답니다! 응원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희 개발자 샘들 아닌 줄 알았어요, 사진을 정말 잘 찍어주셨네요ㅎㅎ 메디웨건 멋져요
고맙다네! 땀을 뻘뻘 흘리며 사진을 찍었다네..!
“안 개발자”가 메디 데브콘 놀러가면 재미 없을까요?? ㅠㅠ
개츠비님 안녕하세요! “안 개발자”여도 오실 수 있습니다! 우측 배너에서 신청하시면 선착순에 한 해 별도로 안내를 드리고 있었는데,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ㅠ ㅠ 다음에는 더 큰 규모로 더 많은 분 모실 수 있도록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Glad to see a bunch of young and smart people working on the project. Hope you all do well. It will help not only healthcare and medical industries but also patients and investors. Go Medibloc!!
Thanks for your reply Sun! We also hope to achieve the things what you mentioned. We are trying to do our best, and we’ll make it! Go Medibloc!!